목포시 소각시설 주민설명회 ‘난항’
나비연대 “일방추진 꼼수 반대”
市 “예정대로 진행” 강행 의지

전남 목포시청 전경.

전남 목포시가 오는 14일 열기로 한 ‘목포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랜선 주민설명회가 일부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반대로 난항이 예상된다.

목포시 페기물소각시설 일방추진반대 시민모임인 나비연대는 10일 성명을 내고 “목포시가 주민설명회를 시민들과 한마디 상의없이 날짜 방식 강사선정 등을 정한 것은 주민설명회를 형식적으로 갖춰놓고 사업을 강행하려는 꼼수”라며 “단호히 거부하며 시민들과 끝까지 저지 하겠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목포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은 목포시가 추진과정에서 시민공청회 등 제대로 된 설명없이 진행해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여러 가지 폐기물처리 방식 중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스토커방식을 채택해 이에 대한 의혹과 논란이 계속되는 등 파문이 커지자 목포시가 뒤늦게 랜선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목포시는 그동안 전문가의 의견을 묻는 등 충분한 사전검토를 거쳤으며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사업이 840억여원에 이르는 대규모인데다 가장 민감한 건강과 직결된 환경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에 알리는 과정이 생략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업추진과정에서도 용역보고서가 3개월 만에 완성돼 급조했다는 의혹과 함께 용역보고서 내역도 2020년 목포시 인구를 31만명으로 추산했는가 하면 쓰레기 성상 분석자료를 10여년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삼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기재돼 있어 추진과정의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성우정 나비연대 대표는 “목포시가 시민건강과 직결된 중대한 문제를 그동안 밀실에서 진행해왔다”면서 “목포시가 끝까지 시민을 우롱하는 꼼수를 둬가며 사업을 강행한다면 우리도 시민들과 함께 유튜브 가두서명 SNS 차량스티커부착은 물론 전국의 환경보호 시민단체 등과 공조해 반드시 저지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