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설 명절 특별 방역 전개
‘모두 멈춤’ 운동 추진
방문객 코로나 검사

완도군 관계자들이 완도항 여객선터미널에서 탑승자들을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전남 완도군은 지난 추석 지자체 최초로 ‘이동 멈춤’ 운동을 전개한 데 이어 올해 설 명절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귀성과 역귀성을 자제하는 ‘모두 멈춤’ 운동을 오는 18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전개한다.

‘모두 멈춤’ 운동은 5대 분야, 24개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5대 분야는 ▲‘모두 멈춤’ 운동 참여 확산 ▲귀성·역귀성객 관리 특별 방역 추진 ▲군민·향우 참여 제고 위한 복지 행정 서비스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특산품 소비 촉진 ▲완도군만의 차별화된 방역 활동 등이다.

완도군은‘모두 멈춤’ 운동 참여 확산을 위해 군수 서한문 배부, 전국 향우회장 공동 명의 호소문 발표, 민관 합동 캠페인, SNS 릴레이 캠페인 등을 추진한다.

또 귀성·역귀성객 관리 특별 방역 대책 추진으로 각 읍면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귀성객은 코로나19 진단 검사 후 고향을 방문하고, 역귀성객은 복귀 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아울러 다음달 8일부터 14일까지 읍면 ‘안심 콜 번호’로 전화를 걸어 방문을 인증하는 ‘귀성객 자율 신고제’를 운영하고, 각 마을이 주체가 되는 ‘마을 지킴이 방역 봉사단’을 구성, 귀성·역귀성 명단 파악 관리 및 방역수칙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이밖에도 군민과 관광객 접촉 최소화를 위해 테이블 분리를 실시하는 안심식당 지정·운영과 여객선터미널 출입구 발열 체크 실시, 마스크 미착용 시 승선 거부 조치, 소독 등 여객선 특별 방역도 진행한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민족 대명절인 설에 가족과 친척들을 만나지 못 해 아쉽겠지만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귀성 및 역귀성 자제와 방역수칙 준수 등 ‘모두 멈춤’ 운동에 동참해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완도/추승우 기자 cs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