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농기계 안전 사고 예방 ‘총력’
굴착기 운전 교육 등 3개 과정 완료

화순군이 지역 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업기계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화순군 제공

전남 화순군은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교육장에서 농업인 41명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안전교육 3개 과정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화순군에 따르면 농업인들은 농업용 굴착기와 관리기·경운기, 트랙터 운전에 대한 이론 교육을 받고 직접 작동해보며 실제 운전의 감을 익혔다. 군은 농기계 안전사용 요령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도 안내하며 교육 내실을 높였다.

이번 교육이 농업기계를 자주 접해보지 않은 귀농인 등 초보 농업인들에게는 농업기계 사용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부여하는 기회가 됐다.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9월까지 농업인이 자주 사용하지만 안전사고 위험성은 높은 농업기계들에 관한 안전교육을 계속 진행할 방침이다.

210여명의 농업인이 참여해 굴착기와 트랙터, 경운기, 관리기, 자격증 취득(3t 미만 굴착기·지게차) 과정 등 7개 과정을 15차례 진행한다.

올해 새로 신설된 지게차와 스키드로더 운전반 과정은 평소 교육받길 희망하던 농업인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화순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연중 추진되는 안전교육을 통해 농기계 사고 불감증을 해소하고 경각심을 높여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기계 교육과 더불어 현장 맞춤형 농업기계 임대사업도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김영창 기자 seo@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