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그룹 ‘이재용 사면’ 거론…문 대통령 “고충 이해”
청와대 초청 오찬간담회서 밝혀
최태원 “경제5단체 건의 고려를”
김기남 “총수 있어야 신속한 결정”

 

문 대통령, ‘4대 그룹 대표와 환담’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최태원 SK 그룹 회장(왼쪽 두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 네번째), 구광모 LG 그룹 회장(왼쪽),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에서 앞서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4대 그룹 대표들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관련한 의견을 들은 뒤 “고충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가진 4대 그룹 대표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4대 그룹 대표들은 문 대통령에게 이 부회장의 사면 필요성을 에둘러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경제 5단체장이 건의한 것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경제 5단체장 건의 내용을 확인했고, 최 회장은 이 부회장 사면 건의를 뜻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 5단체는 지난 4월 청와대에 이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제출했다.

또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는 대형 투자 결정이 필요한데, 총수가 있어야 의사결정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다”고 했고, 다른 참석자는 “불확실성 시대에 앞으로 2∼3년이 중요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의견을 들은 문 대통령은 기업·경제계의 고충을 짚은 데 이어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며 “지금은 경제 상황이 이전과 다르게 전개되고 있고,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요구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는 문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사면에 공감한다’는 것이 아니라, 두루두루 의견을 듣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이 부회장 사면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함께 거론하며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문 대통령이 공개 행사에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한 의견을 듣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기업·경제계가 갖는 고충 및 역할을 동시에 언급한 것을 놓고 앞으로 이 부회장 사면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