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대책 문건’ 사건 및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의 ‘빨치산’ 발언과 관련, 여당은 7일 정 의원에 대한 의원직 박탈 등 강경대응 방침을 재확인한 반면, 한나라당은 이신범 의원의 기자회견을 통해 중앙일보 문일현 기자와 여권 실세간의 접촉설을 제기하고 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관련기사 2면>
국민회의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정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8일 고발하는 한편, 언론문건대책위 및 자민련과의 3당3역회의를 열어 정 의원의 의원직 박탈 등 종합적인 제재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김재일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정적을 공산주의자로 조작하는 공작정치와 색깔론, 지역감정 조장을 없애기로 했으며 과거 인권탄압에 앞장섰던 정 의원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기로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인권탄압에 대한 법적 시효를 없애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있어 외국의 사례를 연구키로 했다”고 말해 과거 안기부 대공수사국장 시절 정 의원의 서경원씨 고문의혹 등에 대한 조사와 처벌을 검토중임을 시사했다.
국민회의는 또 한나라당에 대해 장외집회의 즉각 중단과 국회참여를 촉구하면서 야당이 이를 거부할 경우 8일 정치개혁특위 공청회 등을 단독으로 진행하는 등 정기국회를 여당 단독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이신범 의원과 구범회 부대변인의 중국 베이징 현지조사결과, 문 기자가 청와대비서진 및 여권핵심실세 등과 최근까지 수시로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향후 언론대책 문건 작성에 여권인사의 개입의혹을 부각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8일 이회창 총재 주재의 총재단·주요당직자 연석회의를 통해 향후 진상규명 대책을 중점 논의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또 9일 수원 장안공원에서 제2차 ‘김대중 정권 언론자유 말살 규탄대회’를 대대적으로 열어 여권의 언론탄압 의혹을 집중 부각시키기로 했다.
한편 이신범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 기자가 최근까지 국민회의 이종찬 부총재외에 청와대비서진 및 여권 핵심실세들과 수시로 통화해왔음을 확인하는 자료를 확보했다”며 문 기자의 통화대상자로 김덕봉 정책 2비서관과 고재방 기획조정비서관을 지목했다./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