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대책 문건’ 고소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지검 형사 3부(권재진 부장검사)는 7일 문건 작성자인 중앙일보 문일현 기자가 금주초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며 문 기자를 귀국 즉시 소환, 조사키로 했다고 밝혔다.<관련기사 2면>
이에 따라 지난 4일 이종찬 국민회의 부총재에 대한 소환조사 이후 답보상태에 빠졌던 검찰수사가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정상명 서울지검 2차장 검사는 이날 “문기자가 ‘금주초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전해왔다”면서 “문기자가 귀국날짜를 특정하지 말아줄 것을 부탁했기 때문에 정확한 귀국일자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문 기자 소환에 대비, 휴일인 이날 수사검사 전원을 출근시킨 가운데 수사 중간점검 회의를 갖고 문 기자에 대한 신문항목을 정리했다.
검찰은 문 기자를 상대로 ▲언론대책 문건 작성 및 이 부총재에게 전달 경위 ▲문건에 딸린 3장짜리 사신의 내용 ▲문건작성에 개입한 인물 등을 집중 추궁키로 했다.
특히 검찰은 문건작성 과정에 중앙언론사 간부 또는 제4의 인물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나면 이들도 모두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문기자와 이 부총재간의 대질신문도 검토중이다.
정 차장은 “문건 작성자인 문 기자는 문건 및 사신내용을 모두 알고 있는 이번사건의 핵심 참고인”이라며 “문 기자 소환조사가 이뤄지면 미궁에 빠졌던 이번 사건의 실체가 상당 부분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문 기자 소환조사 이후 피고소인인 정형근 의원이 출두를 계속 거부할 경우 사전영장을 발부받아 강제구인에 나서기로 했다./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