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시민단체, ‘산단 주변 지원 법률’ 제정 촉구

광양만권 대기환경 개선 시민공동대응 기자회견 열어

광양만권 시민단체들이 산단 주변지역 지원에 대한 법률 제정을 촉구하면 14일 전남 광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시민공동대응 제공
광양만권 시민단체들이 산단 주변지역 지원에 대한 법률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는 인근 환경오염 영향조사도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관양만권 2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양만권 대기환경 개선 시민공동대응’ 14일 전남 광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광양만권역은 광양제철소, 여수석유화학산단, 하동화력발전소, 폐기물 소각장 및 매립장 등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지속적인 도시개발에 따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중금속 등과 같은 대기환경 오염물질이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더 나아가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해 인류의 생존마저 위태롭게 하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광양만권 14개 지점에서 지난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자체 측정한 대기오염 결과를 바탕으로 “모든 지점이 도시대기 측정소 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농도를 보여줬다”며 “다만 특정 시간 및 지점은 도시대기 측정소 결과보다 다소 높게 측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결과는 지난 2019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게 조사됐지만 이는 조사 시기 차이의 영향과 상대적으로 높았던 강우량의 영향을 추정한다”며 “여전히 중금속 농도의 영향은 광양제철소 인근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시민공동대응의 조사는 방법과 분석과정의 내재적 한계로 통계적 데이터로서 유의미한 관계성을 추론하기 어렵다”며 “하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지역 시민들의 대기환경개선에 대한 관심과 대응 역량을 높이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시민공동대응은 광양시의회에 “광양제철소 오염물질 저감을 유도하고 인근 지역주민들의 오염된 대기환경 노출에 따른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광양시 환경정책 기본조례에 대한 전면 개정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산단 인근에 상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할 것”을 주장하면 기자회견을 마무리 지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