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차 대유행 상황 속에 정부의 각종 모임 자제 방침에도 광주 자치구 의원 일부가 2박3일 동안 강원도 속초에서 열린 의원 세미나를 다녀와 비난을 받고 있다. 속초는 수도권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돼 이동과 접촉 자제가 권고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번 의정연수에는 전체 참석 의원 18명 가운데 광주 남구의원 5명, 광산구의원 6명 등 11명이 다녀온 것으로 전해진다. 지역 구의원이 전체 참석자의 60% 이상를 차지한 것이다. 참석 의원들은 예산안 심사·행정사무 감사 조사 등을 교육 받아 의정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라고 참석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문제는 그 정도의 연수라면 굳이 비싼 혈세를 들여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라도 얼마든지 지역에서 가능했다는 점에서 충분한 설명이라고 하기 어렵다. 연수를 빙자한 외유성이라는 지적을 받는 이유 중 하나다. ‘재래시장 활성화 현장 방문’ 같은 일부 계획은 속초까지 몰려가지 않아도 개별적인 관심으로 대체가 충분하다는 점에서 납득하기 어렵다. 방역수칙 준수를 떠나 정부차원에서 코로나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애를 쓰고 있고 명절인 추석에도 고향 방문도 말리고 있는 마당에 단체연수라니 시민들의 질타를 받아야 마땅하다 할 것이다.

위법행위도 아닌데 뭐가 잘못된 것이냐고 항변할지 모르겠으나 지역민들의 염려하고 있는 심정을 조금이라도 고려한다면 참여를 하지 않은 것이 백번 옳았다. 다른 자치구 의원이나 소속 의회 의원들은 의정 역량강화에 관심이 없어서 가지 않은 것은 아니지 않은가. 이번 연수에 참여한 의원들에 대한 평가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주민의 표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남도일보 기자 namdoilbo@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