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과 공무원들에게 속아 결정”
향후 법적 소송 불사…반발 수위 고조

전남 순천시 월등면 쓰레기처리장 설립반대 대책위원회가 지난 24일 절차를 무시한 순천시의 후보지 선정에 대해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시위를 전개했다. /독자 제공
전남 순천시 월등면 쓰레기처리장 설립반대 대책위원회가 지난 24일 절차를 무시한 순천시의 후보지 선정에 대해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시위를 전개했다. /독자 제공

 

전남 순천시 월등면 쓰레기처리장 설립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위원장 정판석·이경재)가 지난 24일 절차를 무시한 순천시의 후보지 선정에 대해 원천무효를 주장하면서 또다시 반대 시위를 전개하는 등 갈수록 반발 수위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향후 법적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등 반발 수위를 갈수록 높이고 있는 가운데 포화상태에 이른 쓰레기처리장을 추진할 수 밖에 없는 순천시와의 마찰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들은 이날 순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음엔 주민대표를 선정하지 않으면 입지선정위원회가 정상 가동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참여하지 않았으나 나중에 지역구 시의원과 공무원들로부터 불이익이 있다는 말을 전해 듣고 주민대표를 뽑았다”며 “결국 시의원과 공무원들에게 속아 쓰레기처리장이 월등으로 결정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어 “입후보지인 송치재 일원은 입지선정위원회 주민대표가 선정되지 않으면 입지선정위원 정족수가 충족되지 않아 입지선정위원회 자체가 성립되지 않아 원천무효에 해당된다”며 “시는 주민들에게 거짓 행정에 대해 책임 있는 사과를 하고 절차상 하자가 명백히 드러남에 따라 송치재 예정부지를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월등면은 전체 농가 중 80% 이상이 복숭아와 매실 등 과실 전업농으로 이뤄져 있다”며 “1년 365일 중 150일 이상이 안개가 끼는 지역으로 환경유해물질이 나오는 소각장 시설이 들어서면 과수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특히 오는 28일 3차 집회를 예고한 대책위는 “송치재 후보지가 철회되지 않으면 법적 소송과 감사원 감사 청구, 국민권익위 제소 등에 나서겠다”는 등 으로 맞서고 있어 당분간 후유증이 예상된다.

박혜정 순천시의원(문화경제위원회)은 입지선정위원회의 발표와 관련 “후보지 발표에 앞서 주민들과 먼저 간담회나 공청회 등을 통해 충분히 의견을 수렴했어야 하는데 이를 무시했다”며 “특히 시에서 일방적으로 언론에 후보지 발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순천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 10일 쓰레기폐기물장인 클린업환경센터의 최적후보지로 월등 송치를 선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