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주최하고 남도일보, 녹색에너지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전남 해상풍력 정책 포럼’이 지난달 28일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포럼은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그린에너지로서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정책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에너지 전환 정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진행돼 각계의 반응은 뜨거웠고, 시의적절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특히 코로나19이라는 엄중한 상황이어서 대면보다는 기업 전문가와 지자체 담당자를 100여개의 랜선으로 연결해 관심을 유발시켜 눈길을 끌었다.

우리나라 서해안, 그 중에서도 신안 임자도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은 지난 2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여 임자2대교에서 진행된 8.2GW 규모(48조 투입)의 협약식에서 비롯됐다. 원전 8기를 대체할 그린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전국에서 관심을 충분히 받았다. 이는 전남도 민선7기 핵심사업인 블루이코노미 실천을 위한 중추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어서 ‘전남형 일자리’확충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벌써부터 기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풀어야 될 숙제도 안고 있다. 어민들의 생존권 보존 대책과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야권의 반대 논리를 개발해서 슬기롭게 극복하는냐가 최대 관건이다. 김영록 전남지사의 지적대로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해서는 전라남도나 신안군 등의 지자체 노력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는 발언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법령 개정을 포함해 전담기구 설치 등 정부 차원의 재정적, 행정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도 이날 포럼이 거둔 수확중 하나다. 특히 참여 개발업체와 어민들의 요구를 합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향 설정도 풀어야 할 과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