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봉현(동부취재본부 부장)

 

장봉현 기자

올해 운행이 예상됐던 전라선 수서고속철도(SRT) 열차 투입이 철도노조의 반발로 무산됐다.

여수와 순천 등 전라선을 통해 서울 용산역을 오가는 KTX 이용객은 지난 2016년 394만5천명에서 2019년 702만8천명으로 급증해 휴일은 물론, 평일에도 좌석이 부족한 포화상태다.

전라선에는 서울 수서역까지 바로 가는 고속철도는 없는 상황으로, 여수와 순천 등 전남 동부권은 물론 전북 남원과 전주 지역민들은 서울 강남권이나 경기 남부를 가려면 다른 역에서 환승을 해야 한다.

전라선이 통과하는 지역에서는 수년전부터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SRT 투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당초 국토교통부는 이달 중으로 전라선 SRT 투입을 계획했지만, 철도노조는 전라선에 SRT가 연계되면 철도 민영화의 빌미가 되고 공공성이 저하된다며 반대해 결국 무산됐다.

철도노조는 어떻게든 전라선 SRT 투입을 막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노조는 KTX를 운영하는 코레일과 SRT 운영사인 SR의 통합을 요구하며 전라선 SRT 투입 대신 KTX 수서역 연장 운행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는 전라선 SRT 투입은 철도산업의 이해관계가 얽힌 민감한 사안이라는 점이다.

국토부는 ‘제 4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 관련 연구 용역을 통해 올해 안에 코레일과 SR 통합 여부를 결정하겠단 입장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통합보다 현재의 경쟁체계를 유지하는 쪽으로 기운 분위기다.

더욱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확산되면 표심을 자극할 수 있는 현안인데다, 결정이 나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선 이 문제를 현 정부에서 결론내기보단 향후 장기적인 계획으로 다룰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전라선 SRT 투입 여부는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기약 없이 미뤄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전라선 이용 승객의 불편은 길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알력 싸움으로 애꿎은 전라선 이용객들만 피해를 보게 된 것이다.

지역민의 입장에서 SRT를 투입하든 KTX를 연장 운행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철도 이용에 차별을 받지 않도록 시급한 대책만 마련하면 된다.

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 을) 등 정치권에서도 SRT 투입만 고집할게 아니라 전라선 이용자들의 불편을 덜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길 촉구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