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3일부터 16일까지
청소년 방역패스는 3월 1일 적용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이 3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은 31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를 갖고 “광주시도 정부 방침에 맞춰 현재의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022년 1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박 실장은 “광주지역에서 12월 한달 간 역대 최다인 1천788명의 확진자와 15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데다 일주일 동안 1일 확진자 숫자는 77.4명까지 증가하는 등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사적모임 4인까지 인원기준,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 행사·집회 기준, 종교시설 등 대부분 사항이 현행대로 유지된다. 다만, 방역적 효과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현장 의견을 반영, 영화관·공연장은 상영시간 등을 고려해 현재 상영·공연의 종료시간을 밤 10시로 제한한 것을 상영·공연의 시작 시간을 밤 9시 이내로 조정된다.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는 있는 방역패스를 대규모 인파가 몰리고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3천㎡ 이상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도 추가 적용된다.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1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22년 1월 10일부터 시행하되, 10일부터 16일까지 1주일간 계도기간이 부여된다.

당초 내년 2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던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시기를 접종기간 확보 및 원활한 현장 안착을 위해 2022년 3월 1일부터로 조정하고 3월 한달간 계도기간이 주어진다.

박남언 실장은 “현재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지역사회에서 빠르게 확산 중”이라며 “연말 연초 모임과 행사를 자제하고 사람간 접촉을 최소화 하는 ‘일시 멈춤’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식당에서는 철저히 개인접시를 사용하고 공용음식과 반찬에 타액이나 비말이 섞이지 않도록 별도의 집게와 젓가락 사용하기, 각종 모임과 행사 등에서 인사할 때 악수와 포옹 등을 삼가고 목례인사 생활화하기, 두 명 이상이 모이는 곳에서는 실내외를 불문하고 반드시 마스크쓰기 등 광주형 3대 생활방역수칙을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다음은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 브리핑(전문)>

◆정부 방침에 따라 현행 방역수칙의 틀을 유지하는 일상회복 멈춤을 2주간 연장 시행합니다.

정부는 코로나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자 12.18일부터 2주간 단계적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조치를 발표하였습니다.

이후 전국적으로 주 평균 확진자가 4,800명대로 다소 감소하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는 11일 연속 1,000명대를 유지하고 있고, 사망자도 하루 사이 108명이 발생하는 등 여전히 위험요인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아직 방역조치 강화 거리두기 유지가 필요하다고 보고 1월 3일부터 1월 16일까지 2주간 현행 거리두기를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빠른 전파속도와 연말·연시, 겨울방학 등 사적모임과 이동량 증가로 추가확산이 예상되는 위기상황에서 의료대응체계를 정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우리시도 12월 한달 간 역대 최다인 1,788명의 확진자와 1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며, 일주일 동안 1일 확진자 숫자는 77.4명까지 증가하는 등 여전히 엄중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시도 정부 방침에 맞추어 현재의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022년 1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연장합니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사적모임 4인까지 인원기준,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 행사·집회 기준, 종교시설 등 대부분 사항이 현행대로 유지됩니다.

다만, 방역적 효과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영화관·공연장은 상영시간 등을 고려하여 현재 상영·공연의 종료시간을 22시 이내로 시간 제한하는 것을 상영·공연의 시작 시간을 21시 이내로 조정하였습니다.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는 있는 방역패스를 대규모 인파가 몰리고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3,000㎡ 이상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도 추가 적용 합니다.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1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22년 1월 10일부터 시행하되, 1월10일 부터 1월16일까지 계도기간을 1주일 부여하겠습니다.

당초 내년 2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던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시기를 접종기간 확보 및 원활한 현장 안착을 위해 2022년 3월 1일부터로 조정하고 3월 한달 동안(2022.3.1.~3.31.) 계도기간을 부여합니다.

◆‘일상회복’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사회 전파 고리를 끊고 감염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지역사회에서 빠르게 확산 중입니다. 연말 연초 모임과 행사를 자제하고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 하는 ‘일시 멈춤’이 그 어느때 보다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날씨가 많이 춥더라도 실내공간의 지속적이고 잦은 자연 환기를 반드시 실시해 주시기 바라며, 아직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은 예방접종에 참여해주시고 2차 접종을 완료하신 분들도 3차 접종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광주형 3대 생활방역수칙 정착에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당에서는 철저히 개인접시를 사용하고, 공용음식과 반찬에 타액이나 비말이 섞이지 않도록 별도의 집게와 젓가락을 사용하기, 각종 모임과 행사 등에서 인사할 때 악수와 포옹 등을 삼가주시고, 목례인사를 생활화하기, 두 명 이상이 모이는 곳에서는 실내외를 불문하고 반드시 마스크쓰기가 우리가 실천해야 할 광주형 3대 생활방역수칙입니다.

금년 한 해 동안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우리시의 코로나 방역정책에 적극 협조해 주신 시민여러분께 금년 마지막 날을 맞아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는 시민들의 생활에 새로운 기회와 희망이 열릴 수 있도록 방역과 민생의 조화를 이루어 나가도록 150만 시민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2월 31일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