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불참 ‘남북 철도협력’ 강조

 

5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발사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연합뉴스

정부는 5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북한이 이날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아 올린 것에 대한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국내외 정세 안정이 매우 긴요한 시기에 이뤄진 이번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위원들은 발사체의 세부 제원에 대해 한미 국방 및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현재의 남북관계 경색과 긴장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제껏 NSC전체회의가 아닌 상임위원회 회의는 대통령이 아닌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해왔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대신 문 대통령은 이날 강원도 고성에서 열린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사업 착공 현장을 찾아 남북 철도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여기에는 남은 임기 말까지 조금이라도 교착된 남북대화의 돌파구를 열고자 노력하는 상황에서,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도 담겨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청와대가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북한의 행위를 두고 ‘도발’이라는 규정을 하지 않은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날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동해상으로 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8시 10분께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며 “한미 정보 당국이 추가 정보를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사체 발사는 신년 들어 북한의 첫 무력 시위다. 작년 10월 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잠수함에서 시험 발사한 것을 기준으로 하면 78일 만이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