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실장 보고 후 직접 참석 결정
“재발 방지대책, 대응체계 정비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엄수된 경기도 순직 소방공무원 영결식에서 헌화한 뒤 분향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경기 평택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 화재로 순직한 소방관 3명의합동영결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평택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경기도청장으로 거행된 합동영결식에 참석해 순직 소방관 3명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결식 가운데 가장 마지막으로 헌화·분향 후 “국민을 대표해 위로를 전한다”며 유가족 한 분 한 분께 조의를 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자리에서 故 조우찬 소방사의 부친은 문 대통령에게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15분께 순직 소방관의 마지막 운구차량이 떠날 때까지 함께하며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이흥교 소방청장에게 재발 방지 대책과 소방대응체계 정비를 지시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또 장의위원장인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에게 공사 현장의 위험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빈소 조문을 다녀온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보고를 받은 뒤, 마음 아파하며 이날 오전 합동영결식의 직접 참석을 결정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고(故) 이형석(50) 소방위, 박수동(31) 소방교, 조우찬(25) 소방사는 지난 5일 오후 11시46분께 경기 평택시 청북읍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투입돼 인명 수색작업 도중 순직했다. 정부는 고인들에 각각 1계급 특진과 옥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