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영(전남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윤화영(전남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2022년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전과 같은 명절 모습은 보기 어렵지만 우리는 마음만은 어느때보다 따뜻하게 보낼 수 있다.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기 위한 화재예방 및 안전수칙을 알려 드리겠다.

먼저, 코로나19가 더 확산 되지 않도록 거리두기와 마스크를 쓰는 등 방역수칙을 꼭 준수해야 한다. 또한 거리가 멀어 고향에 찾아오시지 못하시는 분들께서는 온라인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구매해 가족에게 안전을 선물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두 번째로는 겨울철에는 추위를 이기기 위해 겨울철 3대 난방용품인 전기장판, 전기히터, 화목보일러를 많이 사용한다. 난방용품을 사용하실 때에는 각 용품에 맞는 안전수칙은 필수로 지켜야하며 명절 음식을 조리할 때도 화재에 대비해 주변에 소화기를 두는 등 예방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야 한다.

세 번째로는 귀성길 운전에 주의하며 성묘 시 미끄러움 등 위험을 방지하고 과한 음주와 과한 음식 섭취를 자제하여 스스로를 지켜주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만일의 상황이 발생해 119차량이 출동할 때에는 모든 차와 사람은 골든타임을 사수할 수 있도록 소방차 길 터주기에 동참하여 주시면 되겠다.

여러분들의 작은 관심과 실천이 힘든 시기지만 따뜻하고 행복하며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낼 것이라 생각한다. 화재 구조 구급 신고는 119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