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대위 정치혁신 특보단 18일 간담회

 

하트 그려보이는 이재명 대선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6일 서울 강남구 강남역 인근에서 열린 ‘JM은 강남스타일!’ 선거 유세에서 두팔로 하트를 그려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정치혁신특보단’(단장 박상철 경기대교수) 통합정부추친위원회는 18일 오후 5시 전남 여수에서 ‘통합정부, 어떻게 할 것인가 연대·책임·탕평’ 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날 간담회는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정치개혁 핵심공약인 ‘통합정부’의 가치와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상철 단장은 “통합정부는 이재명 후보의 경선과정에서부터 한국정치개혁의 청사진으로 제시해 왔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6일 경남 봉하마을에서 “김대중ㆍ노무현ㆍ문재인 정부를 이어 4기 민주정부를 만들겠다”고 한 이후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과정과 무관하게 정치 교체와 국민 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연합해 국민 내각으로 국민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박 단장은 “통합정부의 핵심가치는 ‘연대와 책임’ 그리고 ‘탕평’ 으로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며 “안싸우는 정치, 국민을 위한 정책 추구를 위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연대는 정치적 연대로 정치권에서 정책적, 이념적으로 차이가 있어도 정치세력들이 협상과 협약을 통해 의원내각제의 중연정 이상의 연대를 말한다”고 밝혔다.

책임에 대해서는 “비대한 행정부처를 전문분야별로 재분해해서 DJㆍ참여정부의 기본정신으로 원상회복하여 명실공히 전체적인 조율과 융합 또는 통합은 실질적인 책임총리제, 장관책임제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했다.

탕평에 대해선 “중앙인사위원회 제도를 부활로 인사정책 시스템을 변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단장은 “인사 탕평책의 정상화와 제도화를 위해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사위원장 겸직을 폐기하고 독립된 중앙인사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이재명 후보의 정치개혁 핵심공약인 ‘통합정부’ 구성이 정치교체·국민통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성과가 기대된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