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수(남도일보 동부권취재본부 차장)

지난 11일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 소재 여천NCC 제3공장에서 또 다시 폭발로 인해 4명 노동자가 아까운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했다.

잊을만하면 터지는 폭발사고가 산단의 노후화로 인한 대형 재난사고로 이어지는 전조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실제 대규모 석유화학공장과 철강단지가 밀집된 광양만권은 산재사고로 지난해 21명을 비롯해 최근 5년 사이 90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는 등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강은미 의원(정의당)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광양·여수지역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는 지난해만 21명이고 최근 5년 사이 90여명이 목숨을 잃었다.

여수광양산단의 산재사고는 지난 2017년 738건에서 2018년 887건, 2019년 1천18건, 2020년 1천248건, 지난해 8월말 기준 848건으로 5년간 4천739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산재사고가 매년 20% 가량 증가했고 5년 사이 산재 승인 건수도 총량으로 2배나 늘어난 수치다.

특히 숨진 노동자 대부분은 하청업체에서 고용한 일용직 노동자들이며, 가스 누출, 질식, 감전, 추락, 화재 등 대부분 후진국형 산재로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반면 안전사고 빈도가 늘어나는데도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전담인력은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국가산단 안전관리 담당 인력은 5명에 불과한데, 이마저도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직원을 포함한 전담인력은 3명뿐이고 겸직인력 2명이 더해진 5명이다.

이처럼 부족한 안전관리 시스템과 시설의 노후화는 앞으로 더 큰 사고를 불러올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천NCC 사고가 발생하자 노동계에서는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데에는 땜질식 솜방망이 처벌이 있고, 사고의 구조적인 원인을 밝히지 않기 때문에 국가차원의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논평을 내놨다.

매년 반복되는 산재사고에 때문에 불안에 떨고 있는 산단 노동자와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라도 이런 노동계의 외침에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입주기업들은 귀를 기울여야 할 때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