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2천500여명 규모 범국민 조직
정치·경제·문화 각계 인사 모여 발족
대선 후보·정당·지자체장 초청 강연회
호남·영남 등 현장 목소리 경청 활동도

 

유준상 더좋은나라전략포럼 공동대표

더 좋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정치, 경제, 문화, 교육, 과학, 체육 등 각 분야 유력 인사들이 뜻을 모아 발족한 단체가 있다.

바로 ‘더좋은나라전략포럼’이다. 지난 2020년 8월 발족한 이 포럼은 국내외 2천500여명 규모의 동포들이 참여하고 있는 범국민 조직이다.

더좋은나라전략포럼은 최근 대선 후보 초청 강연을 진행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호남과 영남, 수도권 등 전국을 방문하며 현상의 소리를 경청하며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다음은 더좋은나라전략포럼 일문일답.

-포럼의 목적은.
▶본 포럼은 사단법인으로서 정관 제2조에 있는 ‘목적’에 따라 회원 상호 간의 학술 연구 및 정책 개발, 인재양성, 공동협력, 사회봉사 등을 통해 ‘더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필요한 최고의 싱크탱크(두뇌집단) 및 국민활동기구로서 내적으로는 조직의 집단지성화를 꾀하며 외적으로는 대국민과의 공정한 소통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해 나가고 있는 조직이다.

-현재 정회원의 규모와 주요 진행 행사는.
▶현재 국내외 정회원의 수는 약 2천500명 규모로서 국내는 물론 해외 각국에 있는 현지의 동포들께서 참여를 하고 있는 범 국민적인 초대형 조직이다. 또한 매년 초대형 행사인 ‘독도수호마라톤(잠실 올림픽 주경기장)’를 개최해 국익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고 있다.

-조직의 활용 유형은.
▶선정된 현안에 대해 토론회, 초청 강연회, 언론 활동, 책자 발행, 정책 및 제도 제안, 각 분야별 리더와의 소통, 개별 행사를 통해 ‘더좋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대국민과 낮은 자세로 또한 진실한 자세로 소통을 하고 있는 조직이다.

-특별히 소속된 단체 또는 지지하는 단체는.
▶포럼은 사회통합을 통해 ‘더좋은 대한민국’ 건설을 목적으로 한 조직으로서 특별히 지지하는 특정 정당, 특정 인물, 특정 단체가 없으며 사회 통합에 필요한 각 단체 또는 인물과의 실질적인 소통을 통해 오직 ‘더좋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설립-운영-소통-관리가 되고 있는 조직이다.

-포럼의 소통 채널은.
▶코로나 상황으로 오프라인, 온라인을 병행하고 있다. 국가 방역활동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활동이 전개되고 있으며 포럼의 모든 활동, 행사는 행사 성격에 따라 사전 및 사후에 유튜브 채널 ‘더좋은TV‘와 주요 미디어 채널을 통해 투명하게 대국민과 소통하고 있다.

-최근 주요 활동은.
▶최근 대선 후보와 정당 대표 초청 강연회를 진행했다. 대선 정국에 따라 ‘대선 후보에게 묻고 답하다’를 테마로 주요 정당 대선 후보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 1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를 초청해 ‘G5를 향한 과학기술 중심국가 전략’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국민의힘 당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초청해 ‘대통령의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지자체 장 초청 강연회도 연다. 최근 오세훈 서울시장을 초청해 ‘디지털 시대, 도시정책의 과감한 전환’을 주제로 초청 강연을 열었다.

이밖에도 ‘이슈 레터’ 서적 발행과 현장 방문 활동을 하고 있다.

이슈 레터 서적 발행에는 선진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각 분야별 108명의 전문가들이 작성한 ‘이슈 레터(정책 제안서)’를 발행해 주요 정당별 대선 캠프에 전달했다.

현장 방문 활동은 ‘다산 정약용’ 선생 유적지 방문과 영남, 호남, 제주, 충청, 수도권, 강원 지역을 방문해 ‘더좋은 대한민국’의 건설을 위한 현장의 소리를 경청했다.

-조직의 주요 구성 인물은.
▶정파와 진영을 초월한 각 분야의 리더가 참여하고 있는 조직이다. 공동 대표는 유준상 박사(국회 4선, KITRI원장)와 류수노 박사(제7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이며 운영위원장은 임현모 박사(제4대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상임고문으로 이기수 박사(한국법학원장, 제17대 고려대학교 총장), 정우택 박사(국회 4선, 前 충북 도지사), 정태희 대사(前 러시아 대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외 무엇보다 소중한 직종별 현장 전문가(직장인, 경영인, 소상공인), 청소년, MZ세대, 어르신(지역 노인회)께서 참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다수의 전현직 국회의원, 지자체장, 그리고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더좋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열정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는 조직이다.

-정회원의 가입방법과 회비는.
▶포럼에 참여하는 방법은 개인회원과 단체회원으로 구분이 되며 포럼 사무국에 연락을 하여 ‘가입신청서’ 작성, 심사 후 정회원의 자격을 부여 받게 된다. 회비는 연회비로 진행이 되며 개인은 3만원, 단체는 200만원으로 규정돼 있다.

-정회원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포럼에서 진행되는 전 행사(토론 참석, 강연 참석, 지역 방문, 정책 제안, 책자 발행 등)에 우선 참석의 기회, 포럼 운영에 따른 제안의 기회, 타 회원에 대한 추천의 기회, 포럼 활동 사항 공유, 사전 약속을 통한 포럼 수뇌부와의 1:1 소통을 통해 ‘더좋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 및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