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워크숍 참석…“가장 중요한 게 경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6일 국정과제 선정과 관련, “가장 중시해야 하는 것은 실용주의이고 국민의 이익”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통해 “현 정부의 업무를 잘 인수해 정부를 출범하면서 우선적으로 일을 시작해야 할 국정과제를 세팅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분과별 국정과제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에 앞서 국정 철학과 비전, 핵심 어젠다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인수위 각 분과는 오는 30일까지 기획조정분과에 국정과제 초안을 제출해야 한다.‘

윤 당선인은 “현 정부에서 잘못한 것에 대해선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를 잘 판단하고, 현 정부가 한 일 중에서도 저희가 계속 인수해 계승해야 할 것들은 국민의 이익을 위해 잘 선별해 다음 정부까지 끌고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때에도 좀 대등한 입장에서 정부 관계자들도 당당하게 그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잘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윤 당선인은 “워크숍을 하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며 “제일 중요한 것이 경제이고, 우리 산업구조를 더 첨단화·고도화시켜나가야 하는 책무를 다음 정부가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워크숍을 통해) 인수위가 자기가 맡은 전문 분야를 넘어 전체 국익과 국민의 이익이라는 한가지 공통 과제를 생각한다는 그런 성질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격려차 워크숍 행사장을 찾았지만, 인사말 이후에도 자리를 뜨지 않고 강연을 들었다.

김형태 김앤장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글로벌 거시경제 변화와 한국 경제의 대응 방안’에 대해, 배순민 KT융합기술원 연구소장이 ‘인공지능(AI)에서 메타버스까지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권영세 부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지형균형발전위원장, 인수위원 및 전문·실무위원 등 200명가량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진된 원희룡 기획위원장과 일부 인수위원들은 불참했다.

인수위 출범 후 인수위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철수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그동안 공직자분들이 소신을 갖고 나름대로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하면서 일을 해오셨겠지만, 우리는 이전 정부들이 한 번도 가보지 않았지만 국민을 위해 꼭 가야 할 그 길을 찾을 책무가 주어져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전 정부와 똑같은 길을 간다면 결국은 그 결과도 똑같을 수밖에 없지 않나”라면서 “워크숍을 통해 더 잘 준비해서 일을 가장 잘한 성공적인 인수위로 국민들에게 기억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감염으로 자가 격리했던 권영세 부위원장은 이날 외부활동을 재개했다고 알리면서 “최고의 인수위가 되도록 열심히 뒷받침하겠다. 7일 동안 까먹은 것만큼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한길 위원장은 “여기 있는 모두가 지혜를 짜내면 짜낼수록, 짜내는 만큼 나라와 국민이 편안해진다는 생각을 늘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