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특활비 역대 최저”
“감사원 지적 1건도 안 받아”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는 31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에 대한 정치권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사용 의혹 제기에 대해 공식 유감을 표명했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임기 말 청와대의 특활비뿐만 아니라 김정숙 여사의 옷값과 액세서리까지 거론되는 부문별한 의혹 제기에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특히 “문재인 정부는 연평균 96억5천만원의 특활비를 편성하고 있는데, 이는 청와대 특활비가 도입된 1994년 이후 역대정부 최저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의 이러한 조치에 따라 정부 각 부처도 특활비 규모를 축소하였는 바, 지난 5년간 특활비 전체 규모를 2017년 4천7억에서 2022년 2천396억으로 40.2% 감축했다”고 설명했다.

또 박 수석은 “청와대 특활비는 매년 감사원의 검사를 받고 있다. 감사원의 특활비 결산 검사는 문재인 정부에서 최초로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청와대 특활비 집행과 관련해 감사원으로부터 단 한 건의 지적도 받은 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청와대가 특활비의 세부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정부의 공통된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청와대 특활비 공개 소송에 앞서 대검에 대해서도 2019년 특활비 공개 소송이 있었다. 이 소송도 2022년 1월 1심에서 부분 패소했지만 항소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가 한복, 구두를 현금으로 지급하고 청와대 직원이 수령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의상비는 모두 김 여사의 사비로 지출했다”며 “현금으로 지출하든 카드 결제하든 사비의 영역에 있는 것인데 그것이 왜 문제 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 직원이 옷을 수령해갔다는 취지의 보도에 대해서도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며 “의상의 수령을 청와대 직원이 하지, 여사님이 직접 가서 하시는 것이 상식적인가”라고 반문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