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집무실 예비비 조속히 처리”
靑 “文-尹, 잘 협조하기로 논의”
“안보 공백 우려는 지속 협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대선 뒤 첫 회동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부가 오는 6일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심의·의결한다고 청와대가 5일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위한 예비비 관련 정부 검토 결과를 보고 받고, 최대한 빨리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예비비를 조속히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내일 임시국무회의를 개최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를 심의·의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임시국무회의는 6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다.

상정되는 예비비 규모는 360억원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제시한 496억원에 비해 100억원 이상 적은 규모다.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기존 육군참모총장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비용과 대통령 경호처 이전 비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측에서는 예비비 액수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해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같은 지시를 내린것과 관련 “3월 28일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과 회동을 하면서 큰 틀에서 잘 협조하기로 했다. 그래서 잘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제기해 온 집무실 이전에 따른 안보우려와 관련해선 “(예비비) 집행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보완책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 이사 비용은 이번에 의결하되, 대신 이달 열리는 한미연합훈련 유관부서의 경우 이사 시기를 뒤로 늦춰 안보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1차 예비비에는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비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은 취임 이후 한남동 공관에서 출퇴근할 것으로 보이지만, 취임일인 5월 10일까지 리모델링이 완료될 가능성이 크지 않아 5월 10일 바로 공관 입주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