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등 전국 확산돼야”
거리두기 전면 해제 각별 소회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부산·울산·경남특별연합 출범’과 관련해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과 해당 지역의 발전을 위해 부울경 특별연합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부울경 특별연합이 초광역협력의 선도 모델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관계 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력해주기 바란다”며 “우리 정부에서 첫발을 내딛는 새로운 도전이 다음 정부에서 더욱 발전하며 꽃을 피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광역협력 모델이 대구·경북, 광주·전남, 충청권 등 전국으로 확산돼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여는 희망의 열쇠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며 “우리 정부에서 첫발을 내딛는 새로운 도전이 다음 정부에서 더욱 발전하며 꽃을 피우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에 대한 각별한 소회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마침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어 국민들께서 일상을 되찾을 수 있게 됐다. 감염병 등급을 조정해 정상 의료 체계로 돌아갈 수도 있게 됐다”며 “우리 정부 임기 안에 모두가 그토록 바라던 일상으로 돌아가게 돼 무척 감개무량하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국민과 방역진, 의료진의 헌신에 마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