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속 금품제공 김상곤씨 기자회견
“저의 어리석음으로 공천권 박탈…”

 

더불어민주당 강진군수 경선 당시 금권선거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김상곤씨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강진원 후보에 대한 사죄 의사와 함께 CCTV 화면 제보자 고소 방침을 밝히고 있다. /김상곤씨 측 제공

더불어민주당 강진군수 경선 당시 금권선거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이가 “억울하게 공천권을 빼앗긴 강진원 후보의 당선을 위해 선거에 나서지 않고, 적폐세력 축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강진군수 후보 무공천 사태에 빌미를 제공한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김상곤씨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영문도 모른채 이번 사태로 가장 큰 피해를 본 강진원 강진군수 후보에게 뭐라 사죄의 말씀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며 “진실을 알리기 위해 적폐세력을 즉시 고소하고 색출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최근 모 언론을 통해 강진의 한 식당에서 여성에게 현금을 건네는 CCTV 장면이 보도되는 등 금권선거 의혹 당사자로 지목됐다.

그는 현금을 건넨 이유에 대해 당시 기초의원 선거 출마를 위해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개인적인 실수라며 강 후보와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씨는 이날 “사건은 지난달 25일 여성 농업인 정기모임이 열린 모 식당에서 제가 식당을 돌다 친한 사람이 찻값을 요구해 아무 생각 없이 15만원을 건네준 것에서 시작됐다”면서 “민주당 중앙당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 강진원 후보와 연관성이 없다고 공식 문서로 남아있고, 다수의 언론 매체가 식당에서의 금품전달은 제 개인적인 행동이었다고 확인해줬다”고 전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강진군수 무공천 결정을 내렸다. 민주당 스스로 단체장 하위 평가 20%에 이승옥 후보를 포함시켰고, 그 결과 결선투표에서 이 후보가 탈락했지만, 결국 군수 후보로 나설 수 있게 됐다”면서 “강 후보의 공천이 유지됐다면 이 후보는 무소속으로 나올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대한민국 정치사에 오래 남을 기가 막힌 연출이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날 CCTV 화면을 언론에 제보한 남성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고소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지난 11일 민주당 비대위는 재심위가 강 예비후보 측의 금품살포 의혹으로 이승옥 예비후보 측이 신청한 재심을 인용하긴 했으나, 당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 강 예비후보가 금품살포 의혹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고 이 예비후보 또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돼 후보 교체에 대한 반대 의견이 있다는 점을 들어 무공천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두 후보는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지방선거 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