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육청이 교단선진화 계획에 따라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중인 ‘교육정보화사업(케티스넷·KETISNET)이 저가 낙찰로 부실이 우려되고 있음에도 관리 감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관련기사 3면>
특히 케티스넷이 구축되면서 소프트웨어를 정품이 아닌 복사품으로 사용하고 있는데다 시방서(示方書)대로 기자재가 사용되지 않고 있음에도 서류지시 정도에 그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케티스넷(Kwangju Education Total Information Service Network)이란 교육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해 각급 학교와 기관의 교육관련 정보를 상호 연계시켜 학생이나 교원 학부모 등 모든 교육 수요자가 컴퓨터통신을 통해 양질의 교육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정보 종합 서비스 체제를 말한다.
이같은 사실은 16일 속개된 제 8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시정질의에서 김후진 의원(국민회의·북2)에 의해 제기됐다.
김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시 교육청에서 발주한 케티스넷 사업에 당초 98억원의 예산이 책정됐으나 입찰 결과 예정가 대비 81.28%인 78억9천만원에 한국통신으로 저가 낙찰돼 이에 따른 사업내용의 부실현상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같은 사례로 광주시내 국제고와 고려고 등 8개교를 임의로 선정, 현장조사를 벌인 결과 “프록시 서버(server)의 경우 일선학교에 셀러론 333CPU가 설치돼 교육청의 권고사양인 캐시메모리 512K에 미달되며 학생부 서버는 오토로더가 아닌 일반 테이프 드라이버가 설치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프린터 기종도 2종의 종이를 넣을 수 있는 급지대(給紙臺)여야 함에도 1개종밖에 넣을 수 없는 기종이 선택된데다 서체지원수도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어 “대다수 학교에서 사용중인 무정전 전원장치(UPS) 소프트웨어와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가 번들제품이거나 정품이 아닌 조잡한 복사품으로 납품됐다”면서 “이는 정품사용에 앞장서야할 교육청이 복사품 납품을 묵인한 것으로 있을 수 없는 행태”라고 질타했다.
답변에 나선 김원본 시 교육감은 “시방서대로 공사를 하도록 해당 업체에 공문을 보낸 적은 있다”면서 “한점의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면 재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조옥현 기자 oken@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