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관(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치과에는 “80세까지 20개의 치아를 유지하자”는 2080운동이 있다. 심한 치아 우식으로 인한 상실 또는 치주질환이나 예기치 못한 사고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 과거에도 임플란트가 있었으나 비용적 부분의 부담이 커 쉽게 해결이 어려웠다.

치아 상실 상태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결손치와 인접해 있는 치아들이 빈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치열이 무너진다. 치열의 불균형으로 음식을 씹는 것에도 문제가 생겨 섭취가 바르지 못해 영양 불균형까지 초래할 수 있다.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이며 자연치아와 비슷한 심미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비용적 부담이 낮아지고, 건강보험을 통한 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보험 임플란트 적용이 가능해지면서 치아 상실시 과거에 비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즉 80세까지 20개의 치아로 생활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여러 치아를 가지런히 치열에 맞춰 심는다는 것은 쉬운 수술이 아니다. 3차원 CT와 디지털 방식의 환자 맞춤형 가이드를 제작하면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치과 산업도 점점 디지털 방식의 치료로 바뀌어 나가고 있다. 임플란트 디지털 방식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환자 맞춤형 가이드인 오스템 원가이드가 있다.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는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CT)과 설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수술 전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의 구강구조와 잇몸뼈에 맞게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와 각도, 길이 등을 설계하여 그에 맞는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모형장치를 제작한다. 이 장치를 입 안에 끼운 채 잇몸에 구멍을 내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는 진단 및 CT 촬영,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 수술 시 위험할 수 있는 해부학적 구조물을 피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한 후 가상 수술을 통해 가이드를 제작한다. 제작 방식은 오차 0.05㎜ 이하의 첨단 3D 프린터로 정밀하게 제작한다. 그 후 수술 전 가이드를 소독 및 멸균하여 구강 내 장착하여 안전한 수술을 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환자 맞춤형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하기 가장 적합한 환자는 전체 치아를 상실한 무치악 환자이다.

치아의 상실로 전체적인 배열이 흐트러진 무치악 환자에서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는 가상 모의 수술을 통한 계획으로 실제 수술시 시간이 단축되며, 환자분의 구강 상태와 전신질환에 따라 무절개 또는 최소 절개로 시행되며, 수술 당일 보철(치아) 체결이 가능하게 된다. 디지털 가이드를 통한 수술은 수술 후 통증과 출혈 및 붓기(종창)이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에 비해 적으며, 향후 무치악 환자에게 임플란트 식립 치아의 배열 및 모양까지 예측할 수 있어 심미적인 만족도와 기대감이 높아지게 된다.

그 외 심미적인 기능까지 고려한 즉시 수복이 필요한 상악 전치부, 골 폭이 좁거나 해부학적 구조상 뼈가 약해 단단한 뼈를 찾아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할 환자, 전신질환으로 인해 짧은 수술 시간이 요구되는 환자 등에 적합하다.

위와 같은 환자에게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하여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한다면 시간 절약과 수술 후 불편감 감소, 환자의 만족도 증가 등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의식하진정요법이란 진정제를 사용하여 최소한 정도로만 마취를 하여 환자를 잠을 자듯 약간 졸린 상태로 유도한 후 치료를 진행하는 술식으로, 가수면 상태에서 치료를 받기 때문에 치료 시 상황이나 통증을 기억할 수가 없어 긴장감이나 치과공포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의식이 전혀 없고 자가호흡이 불가능한 전신 마취와는 달리 가수면 상태에서 스스로 호흡할 수 있고,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치료에 대한 부담감도 적다는 장점도 있다.

임플란트 수술 시 사용되는 기구의 소음과 진동, 치과 치료를 무서워하는 치과공포증과 불안함으로 치료를 꺼리는 환자, 치과 통증에 매우 예민한 환자, 구토 증상이 있는 환자, 악관절 질환으로 입이 잘 벌어지지 않은 환자, 과거에 국소 마취가 잘 안된 환자에게는 의식하진정요법(수면마취)을 적용한 수면 임플란트 치료가 시행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 등 내과적인 질환이 있거나 육체적으로 부담이 큰 노년층들의 임플란트 시술 시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통증이 심한 사랑니 발치나 신경치료 등에서도 의식하진정요법을 사용한다면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