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광(광주시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교육학 박사)

최성광 광주시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가수 싸이(PSY)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강남스타일’, ‘챔피언’, ‘젠틀맨’, ‘연예인’, ‘나팔바지’ 등 그의 히트곡만 해도 셀 수 없이 많으며, 그의 대표곡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는 40억 뷰에 이를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월드 스타이다. 그의 대표곡들은 미국 빌보드 차트를 비롯해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등에 수십 주에 걸쳐 상위에 링크되었고, 특히 ‘강남스타일’은 2013년 영국에서 100만 장 이상 판매되며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대스타’라는 표현으로도 부족한 싸이는 그 명성에 비해 지극히 평범하고 친근한 외모와 음악을 구사한다. 동글동글한 몸매에 작고 찢어진 눈과 큰 얼굴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네 아저씨의 모습이다. 그의 다소 방정맞게 방방 뛰는 코믹한 춤은 잘생긴 아이돌들이 추는 멋진 댄스와는 거리가 멀다. 그의 노래 또한 감미로운 멜로디로 사랑과 이별을 표현하기보다 다소 원색적인 단어와 랩으로 사랑, 가족, 사상 등 다양한 주제를 표현한다. 싸이는 소위 말하는 B급 코드로 무장된 가수이다.

왜 사람들은 연예인으로서 특별한 것 없는 싸이에 열광하는 것일까? 아마도 잘 생기고 노래 잘하는 아이돌 일색의 가요계에 색다른 느낌의 다양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싸이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그의 음악은 노골적이지만 솔직한 가사를 담고 있으며 반복되는 단어와 리듬으로 멜로디도 단순하다. 약간 숨이 찬 듯이 생목으로 내지르는 독특한 창법은 마치 일반인이 열심히 노래 부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춤도 일상에서 모티브를 얻어 매우 단순하고 반복적인 동작으로 구성된다. 강남스타일의 ‘말춤’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싸이는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와 따라 출 수 있는 춤을 만들어 대중과 예술을 공유하는 것이다. 즉 싸이가 지닌 예술적 다양성에 사람들은 열광하고 그의 음악과 그의 삶을 좋아하는 것이다.

다양성은 생태계에서 종의 생존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생태적 환경은 가변성을 내재하고 있으며 모든 생물은 변화와 적응의 과정에서 생존과 도태가 이루어진다. 획일적 생태계는 오래가지 못해 소멸한다. 과거 남미 원주민 인디오들의 혈액형은 100% O형이었는데, 성병에 유독 약한 A형과 B형 유전자가 소멸하고 O형 유전자만 진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혈액형의 획일성 때문에 그들은 스페인 군대의 총칼에 앞서 천연두에 무너졌고, 페루 잉카 문명의 마추픽추 원주민들도 전염병으로 사라졌다는 주장이 있다. 생태계에서 다양성은 종의 번식과 생존에 직결된 결정적 요소인 것이다.

교육에서도 다양성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은 사회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사회적 요구와 가치는 교육에 반영되며, 교육을 통해 사회적 환경이 바뀔 수도 있다. 교육과 사회가 갖는 인과 관계에 앞서 교육과 사회는 가변성을 내포하고 있다. 교육환경은 시대와 장소와 구성원의 요구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획일성을 벗어나 다양성을 가져야 한다. 특히 교육은 사회적 가치와 철학을 담고 있으며, 권력은 교육을 통해 지배체제를 강화하려고 하는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교육적 다양성이 담보되어야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우리 교육은 다양성이 필요한 시대를 맞았다. 산업화 시기 발전주의 담론은 선발과 배치를 위한 ‘한 줄 세우기’를 학교교육의 전형으로 만들었다. 이후 인간중심교육 담론이 강화되면서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체험과 경험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배움에 집중하게 되었다. 이는 교육에 진보와 보수의 가치를 덧입혀 양극단으로 획일화하는 결과를 낳았다. 과거 미국에서 진보주의교육과 전통주의교육이 일정 주기로 바뀌며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에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우리나라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그런데 학생과 학부모는 어떤 교육을 원할까? 학생들은 자신이 바라는 미래와 이루고 싶은 꿈이 있을 것이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교육을 통해 자신이 꿈꾸는 미래가 현실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를 원하는 학생에게는 더 많이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취업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안정적이고 탄탄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미래기술을 반영한 직업교육을 강화하며, 새로운 교육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다양한 대안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적 가치이자 기능일 것이다.

교육의 다양성은 시대적 요구이자 당위성이다. 다양성은 개인의 목소리와 요구가 수용될 수 있는 조건이며, 민주주의가 좀 더 성숙할 수 있는 배경이다. 획일적인 교육은 그 사회를 전체주의로 몰아갈 수 있는 위험성을 키운다. 그러므로 교육은 학생들의 수만큼 다양해야 한다. 다양성의 매력을 지닌 싸이가 아이돌 일색의 가요계에서 돋보이듯, 다양성을 지닌 교육만이 다양한 인재를 키워내고 우리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 앞으로 우리 교육에 다양성이 좀 더 확대되고 다채로운 교육이 꽃피우길 기대해 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