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한덕수 국무총리, 정진석 국회부의장, 국민의힘 의원 조문 사절단 일본 파견
- 윤석열 대통령 국내 분향소 조문 예정

10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은 선거 유세를 하던 아베 신조(67) 전 일본 총리를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41)의 어머니가 과거 통일교 신자였다고 확인했다.

통일교 관계자는 "야마가미의 어머니가 통일교 신자였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와 일본 통일교회 본부 쪽에 확인을 해보니 예전에 통일교회 신자였는데, 지금은 교회를 나오지 않는 것 같더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야마가미 어머니가 헌금을 얼마나 냈는지, 언제까지 교회에 다녔는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시사주간지 슈칸겐다이는 야마가미가 일본 수사당국에 "어머니가 통일교회의 신자로, 아베 신조가 통일교회와 친하다고 알아 노렸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일간지 요미우리신문도 야마가미가 경찰 조사에서 특정 종교단체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어머니가 신자이고 많은 액수를 기부해 파산했다"며 "반드시 벌을 줘야 한다고 원망하고 있었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야마가미는 애초 이 종교단체의 지도자를 노렸으나 접근이 어려워지자 아베 전 총리가 "이 종교를 일본 내에 확산시킨 것"으로 믿고 살해 대상을 아베 전 총리로 바꿨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아베 전 총리가 해당 종교단체에 영상 메시지를 보낸 것을 보고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에 언급된 아베 전 총리의 영상 메시지는 작년 9월 통일교와 관련 단체인 천주가정연합(UPF)이 공동 개최한 '싱크탱크(THINK TANK) 2022 희망전진대회'에서 상영된 특별연설 영상으로 파악됐다.

이 영상은 사전 녹화돼 행사 당일 온라인으로 송출됐다.

당시 행사에는 아베 전 총리 외에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훈센 캄보디아 총리, 호세 마누 바호주 전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등이 사전 녹화나 온라인 방식으로 참여했다.

통일교 관계자는 "아베 전 총리가 당시 한국본부 행사에 참여한 것은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에 대한 동참 의지가 있었기 때문으로 안다"며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생을 달리해 무척 안타깝다"고 추모했다.

한편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중진 의원들로 구성된 조문 사절단을 일본에 파견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조만간 주한일본대사관 측이 마련할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분향소를 직접 찾아 조문할 예정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