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위기 탐구·해결 인식 제고
“우리사회 지속가능성 위해 노력”

 

김희삼 교수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김기선 총장) 기초교육학부 김희삼 교수가 11일 열린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식에서 저출생 심화로 인해 초래된 심각한 인구 위기의 원인 탐구 및 그 해결을 위한 국민 인식 제고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2016년 지스트에 부임한 김 교수는 제6ㆍ7기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본위원,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국가통계위원회 위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미래인재특별위원회 위원, KDI 겸임연구위원 등 국가 차원의 정책자문 역할을 활발히 수행해왔으며, 현재 지스트 교육혁신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다.

KDI(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재직(2006~2016) 시절부터 저출생, 고령화, 교육, 노후보장, 세대 간 상생 등 우리나라의 주요 사회적 난제에 관심을 가져온 김 교수는 최근에는 인구 위기, 기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변화 방향, 교육격차 심화, 사회이동성 및 사회자본 약화에 대한 해법 등 우리 사회의 당면 과제와 그 해결을 위한 연구를 해왔다.

또한 연구 결과와 사회적 실천 방향을 논문 및 저서 집필, 언론 기고, 부처 정책 자문, 공무원과 교원 등을 대상으로 한 꾸준한 강의를 통해 자신의 연구 주제와 문제의식을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소통해 왔다.

김 교수는 “극저출생 문제의 해법은 인구 위기의 심각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기득권을 가진 기성세대가 사회적 염치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앞으로 우리 사회의 난제 해결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