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교육감 취임 첫 기자회견
직선 4기 정책 방향과 비전 설명
교육교부금 축소 반대 입장 피력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은 14일 청사 중회의실에서 취임 첫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 정책 방향’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은 14일 청사 중회의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의 정책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분권과 균형으로 교육과 보육에 대한 무한 책임 시대를 열겠다”며 “무한책임 교육 실현을 위해 2023년 인구소멸 고위험지역 초등학생부터 전남교육 기본소득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소멸은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할 대한민국 최대 과제다”며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은 물론 국회의원 등 정치권들과의 공동 연대를 통해 전남교육 대전환의 핵심 주춧돌인 전남교육기본소득 재원 확보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또 “다만 도시지역 학생들과 그 외 지역 학생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 중이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의 목표와 정책 방향으로 “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전남교육을 실현해 미래를 가꾸는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사람을 양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4대 지표로 ▲참여 협력 연대의 교육공동체 ▲질문 탄성 웃음의 공부하는 학교 ▲상상 도전 창조의 미래교육 ▲공정 안전 존중의 신뢰행정을 제시했다. 또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학력 향상 ▲지역과 상생하는 전남형 교육자치 ▲공감과 배려의 학교문화 조성을 ‘전남교육 대전환’을 위한 3대 과제로 내세웠다.

당면 현안인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력 제고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교육감은 “가장 우선돼야 할 점은 수업이 가능한 교실을 만드는 것”이라며 “학생의 배움은 물론 교사의 수업권과 평가의 권리가 보장되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축소’, ‘교원 정원 감축’ 등 분권과 균형에 역행하는 정부 정책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이를 저지하는 데 힘쓰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끝으로 김 교육감은 “미래교육 수요와 지역별 교육여건을 반영하지 않는 교원 정원 감축은 고교학점제 추진 등 새 정부의 교육정책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며 미래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학급당 학생 수 감축과 교원정원 확대를 주장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