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정(전남 보성경찰서 경무과 경장)

주미정 보성경찰서 경장

최근 도로교통법이 개정됐고, 보행자 보호에 관한 부분들이 7월 12일부터 새롭게 시행됐다. 그로 인해 요즘 운전할 때마다 “우회전시, 보행자 신호등이 초록불이면 우회전해도 되나?”라는 궁금증이 생겼지만 정작 찾아보지 않고 앞차를 따라 운전하기 바빴다.

답은 통행하려고 하는 보행자가 없는 경우 서행하며 우회전이 가능하며, 보행자가 있는 경우 일시정지 후 보행자 횡단 종료 후 우회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보행자 통행여부 관계없이 일시정지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통행하려고 하는 때는 보행자가 횡단하기 위해 손을 들거나 고개를 돌려 주위를 살피는 등 횡단의사를 표시한 때, 횡단보도 앞 인도에서 대기 중, 횡단보도를 향해 빠른 걸음 또는 뛰어올 때 등으로 법이 개정되면서 운전자가 일시정지의무를 지키며 보호해야할 보행자의 범위가 확대됐다.

이렇게 보행자 보호의무가 강화되도록 법이 개정된 배경에는 교통사고 중 보행자 교통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교통사고 사망자 2천916명 중 보행 사망자는 1천18명으로 약 35%으로 파악됐다.

이러한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 경찰 또한 안전속도 5030에 이어 보행자 통행 시 일시정지 단속을 강화하는 등 보행자 중심 교통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도 차에서 내린 순간, 보행자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법규를 준수하려고 노력한다면 우리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