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풍력 발전량 세밀 예측
추가 정산금 농업인에 환원 예정

 

한국농어촌공사와 KT 전남전북광역본부는 최근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참여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ESG 경영 실천에 나섰다. /KT 전남전북광역본부 제공

한국농어촌공사와 KT 전남전북광역본부는 최근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참여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ESG 경영 실천에 나섰다고 8일 밝혔다.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란 급격하게 증가하는 재생에너지의 안정화를 위해 정부가 지난해 마련해 시행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인센티브’ 제도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 등 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을 보다 세밀하게 예측하기 위해 도입됐다.

이에 따라 사업자가 하루 전 발전량을 예측해 전력거래소에 신고하면 전력거래소는 일정 오차범위 내에 드는 예측치에 대해 추가 정산금을 지급한다.

발전량 예측 인센티브 제도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예측 오차율을 낮추는 기술력 확보가 관건이다. 이에 한국농어촌공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AI기반 발전량 예측기술(E-Brain)을 보유한 KT와의 협업으로 안정적인 예측 값 생성을 통해 최적의 수익성을 확보해 농업인에게 환원해 줄 계획이다. KT는 다채널 측정장치, 고성능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발전소 정밀 진단으로 발전소 장애로 인한 발전수익 손실을 예방한다.

예측형 집합전력자원 규모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운영 중인 재생에너지 발전소 42지구 61Mw를 우선 구성하고 신규로 준공되는 발전소도 순차적으로 예측제도에 참여할 계획이다.

박찬희 한국농어촌공사 그린에너지처장은 “출력 변동성이 심한 재생에너지의 발전량 예측 정확도를 높여 국가 전력계통 운영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겠다”며 “예측 정산금에 따른 수익금은 농업생산기반시설의 개보수 등으로 재투자해 영농편의 도모를 통해 지속적인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