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내 공동배송센터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지역의 특징을 담아내는 로컬 브랜드 구축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암사종합시장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갖고 “상권 발전 사업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겠다”면서 “전통시장에서 온라인 디지털의 혁신 기술 접목해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의 골목상권들을 창의적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명소로 키우자”며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 로컬 상권, 로컬 브랜드가 개발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전통시장은 민심이 모이는 곳이고, 국민의 삶의 현장이기에 저도 정치를 시작한 이후 자주 찾았다”면서 “제가 인수위에 출근한 첫날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상인 여러분들을 만났고, 그 이후에도 전국 곳곳에 많은 전통시장들을 찾았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께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어려움에 처해 계신데 저는 이분들의 삶을 단단하게 챙기는 것이 국가와 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들은 물가 상승과 코로나 재확산, 최근에는 수해까지 겹쳐서 여전히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는 긴급 대응 플랜을 통해 채무 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또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소상공인들도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또 하고 계시는 점포도 단순한 점포가 아니라 어떤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운영을 하신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도 이러한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의 점포 육성을 위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장여진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