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참석에 앞서 항만물류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물류, 마케팅, 해외 인증과 관련된 수출 현장 애로 해소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항 신항에서 비상민생경제회의를 갖고 “정부는 수출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즉시 해소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기업의 안정적인 유동성 공급을 위해 무역금융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까지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주력 수출산업에 대해서는 초격차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유망 신산업은 새로운 수출 동력이 되도록 적극 육성하겠다”면서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대중 수출 위축, 또 높은 에너지 가격, 반도체 수출 감소 등 3대 리스크에 집중 대응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대외 의존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고 우리 국민들이 한마디로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라며 “이런 물류 시설과 시스템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우리가 정비하고 유지를 해나가야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수출과 해외 건설 수주가 경제의 원동력이고 일자리 창출의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2010년에 710억달러대에 이르던 해외 건설 수주가 2016년부터는 연 300억달러 내로 정체돼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정책금융기관의 충분한 자금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기술 혁신과 시장 개척에 도전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투자 개발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해외인프라지원공사의 자본금을 5천억에서 2조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수출입은행 지원 규모를 50조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면서 “정부간 글로벌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서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수주 환경도 조성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