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상황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 등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하게 선포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시거나 이재민을 위한 특별히 생각하신 지원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특별재난지역(지정)은 피해 조사와 절차가 필요하지만, 포항 같은 경우는 최대한 신속하게 해서, 일견 보더라도 선포가 가능한 지역으로 판단된다”면서 “하여튼 최대한 빨리 절차를 밟아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윤 대통령은 “일단은 재난지원에 필요한 특별교부금 같은 것을 오늘 제가 보고 즉각적으로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질의응답 전 모두발언에서 “역대급 태풍이 지나갔다. 그래도 국민들께서 많이 협조해주셔서, 비슷한 규모의 과거 전례에 비춰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렇지만 (태풍이) 마지막 빠져나가는 포항에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침수된 차량을 꺼내오기 위해서 주민들이 들어갔다가 이런 참사를 겪게 돼서, 대통령으로서 밤잠을 이룰 수 없었다”고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