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리자 원전 원자로 6호기
자포리자 원전 원자로 6호기

유럽 최대의 원자력 발전소인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단지(ZNPP)의 가동이 전면 중단됐다고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 운영사 에네르고아톰이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에네르고아톰은 텔레그램 성명에서 11일 오전 3시41분 자포리자 원전에서 가동 중이던 마지막 원자로 6호기의 전력망 연결을 차단했다면서 "ZNPP가 완전히 멈춰 섰다"고 말했다.

이어 6호기 원자로를 '냉온 정지'(cold shutdown) 상태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에네르고아톰에 따르면 ZNPP와 우크라이나 전체 전력망을 연결하던 마지막 송전선이 화재로 끊어진 이후 6호기는 전력망에서 고립된 상태였다.

이에 따라 최근 사흘 동안은 원자로 냉각 등을 포함해 발전단지의 안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전력만 생산하는 '섬(island) 모드'로 가동됐었다.

그러다 끊어진 송전선이 복구되면서 ZNPP는 6호기 가동 없이도 안전에 필요한 외부 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에네르고아톰은 "이에 따라 6호기 가동을 중단해 가장 안전한 상태인 냉온 정지 상태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에네르고아톰은 이어 "송전선이 다시 훼손될 우려가 크다"며 "훼손되는 경우 (안전을 유지하려면) 디젤 발전기를 돌릴 수밖에 없다. 비상 발전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는 연료 보유량이나 기술 자원 확보 여부 등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자포리자 원전은 최근 꾸준히 포격을 받으면서 방사성 물질 유출 사고 위험이 갈수록 커지는 등 최근 살얼음판과 같은 상태가 이어져 왔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은 서로에게 공격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우크라이나는 7일 ZNPP 인근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린 바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자포리자 원전 주변 지역을 비무장지대로 설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올해 3월 자포리자 원전을 점령했으나 원전 운영은 우크라이나 직원들이 맡고 있다.

유엔 산하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우크라이나가 자포리자 원전의 가동이 현실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