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 로고./전교조 홈페이지 캡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는 6일 “성희롱·인권침해 등 교사에게 모멸감만 심어주는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를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세종의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이 교원평가 자유서술식 문항에 성희롱 글을 작성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피해 교사는 공론화를 통해 학생의 자수 기회를 주자고 요청했지만 학교 측은 거부했으며 교육당국은 교원평가 서술형 문항은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어렵다고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교사들은 교원평가 때마다 자유서술식 문항에 기술된 답변을 보며 모멸감을 느끼고 있다”며 “교사들 사이에서 교원평가 자유서술식 답변은 절대 보지 말라는 당부까지 할 정도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성희롱·인권침해 등이 반복되는 이유는 학생의 익명성을 교사의 인권보다 우위에 두고 있으며 어떠한 글을 작성하더라도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 없도록 한 교원평가 시스템 자체에서 기인한 일이다”며 “이는 학생들에게 전혀 교육적이지 않고 도리어 큰 범죄를 양산할 뿐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 당국은 교사가 피해를 당하면 개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처참한 상황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즉각 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무엇보다 근본적인 대책은 법률적 근거도 없이 익명성에 기대 교사들에게 자괴감만 주고 있는 교원평가를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