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상생무드, 핵심현안 해결로 이어질까
올해 광주·전남 상생협력 결실 잇따라
혁신도시 발전기금·동복댐 갈등 해소
1호 협력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군 공항 이전 해법 이끌어낼지 ‘관심’

 

올해 민선 8기 광주·전남 상생협력을 통해 난제로 여겨졌던 갈등들이 봉합되는 등 성과를 낸 가운데 무르익은 시·도의 상생협력 분위기가 군공항 이전과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등 지역 핵심 현안 사업들의 해법을 제시해낼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월 민선 8기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에서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손을 맞잡은 모습. /전남도 제공

민선8기 들어 무르익은 광주·전남의 상생 분위기가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자체간 불필요한 경쟁과 견제가 상생과 화합으로 전환되면서 해묵은 난제들이 잇따라 해결돼 지역사회의 기대감도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다. 올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과 광주시의 동복댐 정비사업 재원 출연 등 가시적인 성과를 냈던 광주·전남 상생협력이 반도체특화단지 조성, 국립의과대 유치, 군공항 이전 등 지역 핵심 현안 사업들의 해법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0월 31일 전남 화순군 동복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구복규 화순군수(오른쪽)와 ‘광주·전남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 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전남상생委 본격 가동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후보자 시절부터 추진해온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는 민선 8기 출범 직후인 지난 7월부터 본격 가동되기 시작했다.

지방소멸 위기감이 커지고 지역의 미래 먹거리 발굴이 시급한 상황에서 양 시·도지사는 광주·전남을 포함한 초광역협력을 통해 난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두 광역지자체장이 마음을 맞추자 일은 일사천리로 이뤄져다. 지난 7월 첫 발은 내디딘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는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광주·전남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서남권원자력의학원 건립 ▲광주·전남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추진 ▲광주·전남 광역철도 건설 ▲광주·전남 고속도로 건설 ▲전남 국립 의과대학 설립 유치 ▲광주+전남 연계 에너지신산업 협력 확대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 기후동맹 선언 등 총 11개 신규과제를 발굴하고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당시 강 시장은 “광주와 전남은 하나의 공동운명체로, 상생의 핵심은 이익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다.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현안사업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히는 등 광주·전남 상생을 통한 지역발전을 약속했다. 김 지사 역시 “광주와 전남이 역사적인 대도약과 공동번영을 함께 이루길 바란다”면서 합을 맞췄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전경.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해묵은 현안 잇단 해결

민선8기 광주·전남의 상생 분위기는 해묵은 현안 해결로 이어져 지역사회의 응원을 이끌어냈다.

먼저 지난 7월 강 시장과 김 지사, 윤병태 나주시장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을 위해 나주시가 연 50억 원의 발전기금을 출연하고, 발전재단을 설립하는 데 합의을 이뤘다. 취임 전부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관련 논의를 이어온 세 지자체장들은 취임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전격 합의에 이르렀다. 당시 민선 8기 출범과 즈음해 광주·전남의 상생 분위기가 무르익으면서 관련 합의가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진 상황에서 나온 발표에 지역사회 역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발전재단은 나주시가 출연한 발전기금을 성과확산계정과 혁신도시육성계정 등 투 트랙으로 운용할 예정이며, 기금은 혁신도시 내 기업과 입주기관의 유치 및 창업 지원, 정주환경 개선, 혁신도시 거점화 사업 등에 쓰일 전망이다.

광주시민의 식수원인 전남 화순 동복댐 적벽 일대 상수원보호구역 시설물 관리권 이양 문제를 놓고 오랫동안 이어져 온 광주시와 화순군의 갈등도 광주·전남 상생 기류를 타고 결국 봉합됐다.

지난 10월 강 시장과 김 지사, 구복규 화순군수는 광주·전남 생상발전 현안과제 중 하나인 동복댐 상수원 공동관리 및 주변 낙후된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약속하기도 했다.
 

지난 9월 27일 오전 광주테크노파크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핵심 현안 해법 도출 관심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의 다음 목표는 시·도 1호 협력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사업의 구체화다. 시·도 접경지에 1천만㎡ 규모 반도체 특화단지를 조성해 첨단 반도체 기업을 유치하고, 반도체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광주시와 전남도는 올해 이뤄낸 성과들을 바탕으로 내년 해당 사업들을 구체화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함평군에서 군공항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가 개최되며, 새국면을 맞은 군공항 이전에도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다. 시·도는 이전지역 지원대책 마련 등 범정부협의체의 실질적 운영을 촉구하고, 현행법에 따른 절차 진행과 특별법 제정 등 투트랙 전략 추진에 공동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전지역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군 공항의 면적 조정 및 완충지역 확대, 훈련기능 조정을 국방부에 공동 촉구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광주시와 전남도는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에 지역공공의료 사령탑 역할을 할 국립 의과대학이 조속히 전남에 설립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유치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광주시와 함께 다양한 현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한편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유치 작업에 지속해서 나설 계획”이라며 “시·도 공동으로 국립의과대 유치활동도 펼쳐 내년엔 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