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광욱(남도일보 동부취재본부 부장)

 

허광욱 부장

전남동부권 시·군들은 지역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수많은 혈세를 들여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선 8기 들어선 이후 자치단체장들이 새로 바뀐 지역들은 더욱 의욕적으로 지역 현안사업과 공약사업 추진에 앞 다퉈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수백억 이상의 혈세가 소요되는 일부 사업들의 경우 공사가 중단됐거나, 준공을 하고도 미흡한 행정으로 인해 개장조차 하지 못하고 있어 지역민들의 비판과 함께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비록 그 사업들이 전임 단체장 시절부터 벌인 것들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지역민들은 변함 없이 존재하기에, 그에 따른 혜택을 볼 수 있었는데도 그렇지 못하면 그냥 선의의 피해자가 되고 마는 격이다.

실례로 고흥군의 수영장 및 힐링 해수탕사업과 광양시의 수산물유통센터 사업을 한번 들여다 보자.

고흥군의 수영장 및 힐링 해수탕 사업의 경우 125억 원을 들여 도양읍 봉암리 녹동휴게소 마리안느·마가렛 나눔 연수원 인접한 곳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어 지역민들에게 도움을 주기로 했다. 그러나 공사를 수주한 도급사가 하청업체에 지급해야 할 대금을 체불해 착공한 지 1년여 만에 공사가 중지된데다 최근에는 도급 계약까지 해지되는 등의 사태가 발생했다.

군은 도급사와의 정산이 마무리된 이후 또다른 도급사를 선정해 공사를 재개한다고 하나 현재로선 언제 마무리 될지는 미지수다. 또 이로 인해 당초 공기인 지난해 1월까지 준공해 수영장과 힐링 해수탕에 대해 기대를 가졌던 지역민들과 방문객들에게 실질적인 이용 혜택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광양시가 역점 시책으로 추진한 수산물유통센터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시는 222억 2천만원을 투입해 광양항 인근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수산물유통센터를 지난해 5월 준공했다. 이곳은 광양을 비롯한 전남 동부 내륙지역에 저렴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수산물유통센터의 핵심 시설인 수산물 도매시장의 운영 주체 선정이 4차례나 무산된데 이어 5회 모집공고에서 선정이 뒤늦게 이뤄지는 바람에 준공 후 약 1년여 만인 오는 4월께 ‘늑장 개장’될 전망이다. 지역민들에게 저렴하고 신선한 수산물 공급 역시 그 만큼 늦어져 다가오는 설 명절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게 됐다.

이처럼 이들 지자체가 수백억의 혈세를 들인 현안 사업이 행정 미흡 등으로 인해 준공이나 개장에 차질을 빚게 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지자체들이 현안 사업 추진 시에는 적기 완공과 개장으로 지역민들에게 최대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업체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관리감독 등에 더욱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