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광주 9개 기업 참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나흘간 개최
디케이㈜·㈜벤텍프런티어·㈜인디제이 등
‘광주 공동브랜드 홍보관’ 운영 이목 집중
전세계 174개국 3천200여개 기업 참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3 ‘광주 공동브랜드 홍보관’ 개관식에서 강기정 광주시장을 비롯해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과 시의원, 박상철 호남대 총장, 이민숙 동강대 총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3’이 나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면서 한국 기업들의 활약이 대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최대 규모로 열린 행사인 만큼 참가 기업 수도 174개국에서 3천200여 개에 달했다. 한국도 삼성전자와 LG전자, SK, HD현대, 현대모비스 등 550여개 회사가 참가해 CES를 리드했다. 이번 CES에는 총 12만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전시장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이하 LVCC) 센트럴(Central), LVCC East, LVCC West, LVCC North hall은 그야말로 구름인파로 북적였다.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인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3’ 전시회 현장.

전시 홀에서는 CES 2023의 5가지 테마인 오토모티브, 디지털 헬스케어, 웹 3.0과 메타버스, 지속가능성과 모두를 위한 인간안보에 대한 최신 기술을 소개했다.

광주광역시 기업들도 9개 사가 참가해 테크 웨스트(Tech West) 내 베네치안 엑스포 2층에 마련된 광주 공동브랜드(GIEL) 홍보관에서 공기청정기·살균기·원적외선 히터 무풍난풍기, 인공지능 조리기 등 15개 제품을 선보였다. GIEL 홍보관에는 해외바이어와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고,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공기청정과 살균 제품이 주목받았다. 남도일보는 광주 기업들이 첨단 기술로 제작한 제품을 선보인 CES 2023 GIEL 홍보관을 취재했다.
 

디케이㈜ 벽걸이 공기청정기

▶디케이㈜ ‘벽걸이 공기청정기’

금형·에어가전제품 개발제조업체인 디케이㈜는 벽걸이 공기청정기와 벽걸이 공기살균청정기, 공기청정기 S9 등 3개 제품을 선보였다. 공기 청정·살균 기능이 결합돼 광촉매 살균기술이 적용된 ‘벽걸이형 공기청정기’는 공기중의 코로나 바이러스, 메르스, 사스 등의 바이러스와 각종 부유세균을 99.9% 제거 가능한 기술력을 자랑했다. 이들 제품은 코로나19 등 팬데믹 상황에 대비하는 가전제품으로 주목받았다.
 

㈜벤텍프론티어 공기청정기 ‘KOKKOS’

▶㈜벤텍프런티어 ‘공기청정기’

벤텍프런티어는 이번 CES에서 차세대 공기청정기 KOKKOS를 선보였다. 세균과 바이러스 종류에 상관없이 공기 중 부유 미생물을 99.9% 제거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KOKKOS는 감염 예방의 필수 조건인 강력한 흡입력·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경쟁사들과 비교해 기술력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같은 기술력을 CES에서 인정받았으며 미국 바이러스엑스버스터사와 연간 1천만 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기윤종 ㈜벤텍프런티어 대표는 “끊임없는 기술개발 과정 덕분에 처음 참가한 CES에서 수출계약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혁신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쓰리에이치굿스 드론

▶㈜쓰리에이치굿스 ‘원적외선 히터 무풍난풍기’

자율주행제어기와 초분광카메라, 가정용 난방기기 등을 제조하는 ㈜쓰리에이치굿스(3H GOODS)는 원적외선 히터 무풍난풍기와 드론 등을 선보였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안전진단 솔루션을 제작하는 서비스와 난방기의 제어 구축 및 가상화 환경구축 기술력을 자랑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아이디어스의 지능형 스마트홈 실시간 감시시스템 ‘스마트아이’

▶㈜아이디어스 ‘지능형 스마트홈 실시간 감시시스템’

생활가전 연구개발 제조업체인 ㈜아이디어스(ideas)는 감시카메라인 ‘스마트아이’를 내놨다. 스마트아이는 지능형 스마트홈 실시간 감시시스템으로 현관, 거실 등 특정구역에 설치해 비접촉 출입여부나 움직임을 감지하는 제품이다. 1인 가구, 장애인, 홀몸 어르신 등 노약자의 움직임을 IoT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지속적인 건강관리에 효과적인 기술제품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아이콘의 ‘살균건조기’와 젖병 소독기

▶㈜아이콘 ‘살균건조기’

소형 살균 건조기를 제조하는 ㈜아이콘(Icon)은 IT를 결합한 살균건조기와 젖병 소독기를 출품했다. 컵이나 텀블러, 휴대폰, 마스크 등의 공기 살균 정화와 유아용 공갈 젖꼭지, 젖병, 여성용 실리콘 생리컵 등에 활용할 수 있어 관심을 끌었다.
 

티아이피인터내셔날㈜의 차량용 공기정화기·수면유도등·탈모케어기

▶티아이피인터내셔날㈜ ‘탈모케어기’

헬스케어 업체인 티아이피인터내셔날㈜은 차량용 공기정화기와 수면유도등, 탈모케어기 등 3개 제품으로 세계 시장을 공략했다. 차량용 공기정화기는 자동차 운행때 졸음 때문에 고충을 겪는 운전자를 타깃으로 했다. 탈모케어기는 3파장 LED와 미세전류 등을 결합한 탈모예방기기다. 지루성 두피염에 의한 탈모나 두피가 가려운 사람들이 언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체험객들이 줄을 이었다.
 

㈜현성오토텍 ‘인공지능 조리기’

▶㈜현성오토텍 ‘인공지능 조리기’

즉석식품조리기 등을 제조하는 ㈜현성오토텍은 인공지능 조리기를 내놓았다. 바코드 인식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조리기다. 물량, 시간, 온도 등 레시피가 저장돼 있는 바코드를 스캔해 정확한 설정 값으로 조리해준다. 호텔·편의점·캠핑장·공원·휴게소 등 기계설치와 전기 연결이 가능한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다.
 

㈜이드엠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바라미 5’

▶㈜이드엠 ‘차량용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 연구개발 제조업체인 ㈜이드엠도 차량용 공기청정기 ‘바라미 5’를 출시했다. 소형이지만 살균정화, 미세먼지·냄새를 한번에 제거하는 성능에다가 컵 홀더에 거치하는 편리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
 

상황과 감정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맞춤형 음악을 추천하는 앱을 선보여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정우주 인디제이 대표

▶㈜인디제이 ‘맞춤형 음악 플랫폼’

인디제이는 상황과 감정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맞춤형 음악을 추천하는 서비스인 ‘인디제이 앱’을 선보였다. 이 앱은 기분, 날씨, 행동 등 2만여 개 이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황에 맞게 취향을 분석해 사용자에게 음악 리스트를 제공한다.

특히 인디제이는 이번 ‘CES 2023’에서 광주 지역에서 유일하게 ‘혁신상’을 수상해 큰 관심을 받았다. 인디제이 부스에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음악을 추천받고자 하는 체험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광주 홍보관을 관람한 박민수 조선대병원 행정부장은 “AI를 활용한 최첨단 의료 기기 등을 보기 위해 병원 관계자들과 함께 CES 2023 행사장을 찾았다”며 “CES 전시관에 광주 공동브랜드(GIEL) 홍보관이 마련돼 세계 유수 기업 제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이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미국 CES에 처음 참가한 ㈜벤텍프런티어가 미국 바이러스엑스버스터사와 1천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왼쪽 세 번째부터 기윤종㈜벤텍프런티어 대표, 바이러스엑스버스터 올리비아 킴 대표이사./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