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헌(나주경찰서 수사지원팀 순경)

 

임기헌 나주경찰서 수사지원팀 순경

우리는 날이 갈수록 변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 중 ‘대면편취’라는 단어를 어렵지 않게 접해보았을 것이다. 스미싱, 파밍, 피싱 등등 여러 유형의 피싱사기 범죄 중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이란 무엇일까?

보이스피싱 범죄라 하면 누구들 흔히 피해자를 속여 계좌이체를 통해 돈을 송금받는 형태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갈수록 변화한 보이스피싱 범죄는 악랄하게도 피싱전화에 속은 피해자를 직접 만나 돈을 편취하는 방법인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이 최근 성행하고 있다. 그 수법 중 하나는 금융기관 사칭을 통해 “OO은행 직원입니다. 저금리에 대환대출을 해주겠다”라는 말에 속아 직접 만나 돈을 건네주는 방식으로 현재도 많은 피해자들이 전국에서 속출하고 있다.

심지어 피싱범은 인상착의를 모두 가린 채 차량도 타지않고 도보를 통해 피해자를 대면하기에 CCTV를 통한 추적 수사 또한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 외에도 검찰 사칭, 금감원 사칭, 자녀사칭 등 그 수법들은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고 직접 현장에서 현금을 건네주는 대면편취 보이스피싱 범죄 특성상 홍보를 통한 범죄 예방 교육만이 직접 범죄자를 만나 피땀 흘려 번 돈을 스스로 직접 가져다주어 그 어떤 잘못도 없는, 하지않은, 자신에게 밀려오는 상실감·죄책감을 느끼는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일 것이다.

그 방법 중 첫번째는 대한민국의 그 어떤 기관도 ‘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 따로 만나 현금을 건네주거나 맡겨놓으라고 한다면 보이스피싱 범죄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즉시 112에 신고해야 한다.

두번째로 보이스피싱 범죄는 핸드폰을 통해 발생한다. 그렇기에 주기적인 악성코드 점검을 통해 핸드폰 해킹유무 확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경찰청에서는 ‘시티즌 코난’이라는 불법 어플 탐지앱을 개발해 자칫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당할 수 있는 시민들에게 알려 피해를 예방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수백에서, 수천, 혹은 수억’에 이르기까지…, 눈물을 흘리며 자신을 자책하는 피해자들이 우리 또는 우리의 주변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일말의 가능성조차도 차단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간 정보공유를 통한 보이스피싱 범죄 유형별 사례·예방교육이 우리 모두에게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