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광(광주시교육청 장학관·교육학 박사)

 

최성광 광주시교육청 장학관·교육학 박사

당신은 돈을 벌어서 어디에 소비하는가? 또 그 돈을 벌기 위해 어느 정도 일을 하는가? 미국의 사회철학자 마르쿠제(H. Marcuse)는 현대인들이 더 많이 일하면서 피로가 쌓이고, 피로를 잊기 위해 더 많이 소비하며, 더 많이 소비하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 더 많이 일하는 악순환을 반복한다고 한다. 그는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불행의 도취’라 칭했다.

SNS를 통해 공개되는 개인의 일상은 상당수가 자기과시나 자기애에 근원한 소비의 결과물이 많다. 자신이 먹는 음식, 구입한 옷, 방문한 여행지, 타고 다니는 자동차 등 다수의 탑재물은 개인이 소비한 상품과 그 아류들이 대다수이다. 그리고 그러한 소비를 통해 삶의 행복과 만족을 표현한다.

한편, ‘나는 자연인이다’이라는 TV 프로그램의 주인공들은 속세를 떠나 주로 산속에서 홀로 사는 이들이 많다. 도시의 편안하고 간편한 문명의 이기를 버리고 스스로 불편한 삶을 찾아 들어간 다소 독특한 사람들은 행복의 가치를 세상과 달리 두는 듯 보인다. 산속에서 홀로 지내며 결핍과 불편함을 감내하며 살아가는 자연인을 보면서 역설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동경하기도 한다.

행복에 대한 가치판단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 개인의 생각과 사고, 욕망과 욕구에 따라 행복은 달라진다. 누군가는 소비를 통해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누군가는 자유로운 삶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저축 대신 소비를 선택한 YOLO(You Only Live Once)족의 행복이나 조기 은퇴를 위해 현재를 금욕하는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ment Early)족의 행복은 그 경중을 따질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학생의 삶에 적용해보면 어떻게 될까? 학생들이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다수의 학생들은 나중에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 현재의 고통을 인내하며 공부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학생들은 미래는 지금과 같은 단순 암기와 지식 주입으로 성공할 수 없는 창의적이고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가 도래하므로 현재를 즐겁게 보내며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공부에 대한 생각이 어떠하든 학생에게 중요한 것은 실력이다. 학생들이 각자 꿈꾸는 미래의 삶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에 따른 실력이 필요하다. 학생이 장차 의사가 되든, 기술자가 되든, 요리사가 되든 그 어떤 직업도 실력이 보장되지 않고 이룰 수 없다. 그러므로 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실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과정이 공부이다. 학생들은 공부를 통해 성장하고 세상을 살아갈 힘을 얻는다. 학생에게 공부는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열 수 있는 필수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실력이 미래다. 학생이 꿈꾸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 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실력을 키워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이 원하는 삶과 미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공부의 방식과 과정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 과거 ‘한 줄 세우기’식이 아닌 다양성을 품은 실력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미래를 열어가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학생들이 더욱 행복할 수 있도록 균형감 있고 다양한 교육이 필요한 때이다. 다양한 실력을 통해 꿈을 이룬 학생들이 ‘불행의 도취’가 아닌 ‘행복의 도취’가 선순환되는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