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현(빛고을50+센터 대리)

 

오지현 빛고을50+센터 대리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수명이 늘어나 요즘 시대를 백세시대라고 한다, 백 세까지 든든하게 살 수 있는 지혜로운 도움을 주고자 광주광역시 장년층 생애 재설계 지원기관인 ‘빛고을 50+센터‘는 광주 시민 대상 노후준비아카데미를 개설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빛고을 50+센터와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는 업무협약을 체결 지난해 3기까지 교육 시민께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올해는 3월 말부터 4기를 시작 6기까지 시행할 것이다.

교육 방법은 국민연금공단이 보유한 전문가 강사를 초빙 교육과, 빛고을 50+센터 3층 전용 강당이며, 광주시 장년층(50∼60대)을 대상 기수별 20명 규모로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고 매 기수는 6회차로 진행한다.

교육 방향은 인생 이모작 ‘슬기로운 노후 생활’이란 주제로 노후준비 4대 영역 5강좌와 노후준비 전문상담을 진행하며 전문강사과 전문상담사가 교육을 진행, 장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될 것이다.

세부 교육 주제는 ▲대인관계 영역은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행동유형 진단 및 이해하기 등 ▲노후준비 일반은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평생 월급 프로젝트를 ▲재무교육은 가족과의 분쟁 예방과 해결책, 유언, 상속, 증여 등 ▲일자리 여가, 건강 영역은 나에게 맞는 일자리, 통하라! 그러면 건강하리라 등 ▲전문상담은 나는 이렇게 노후를 준비한다 ▲기타 과정으로는 나의 삶 나의 인생을 주제로 빛고을 50+센터장과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장의 강의로 진행하게 된다. 매 기수 교육이 종료 시 전문 상담사에 의한 개별 상담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백세시대 장년층 시민이 어떤 환경일까 보았다.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를 하여 막막한 고립된 것 같은 시기를 느낄 것이다. 저명한 인생 학자들은 장년의 시간을 가을 앞에 서 있다고 한 학자도 있고, 제2의 성장기에 와 있다는 학자도 있다. 느끼는 환경은 신체적(노화, 갱년기, 기억력 저하 등), 정서적(가족과 자녀와 관계 재설정 필요), 사회적(은퇴 준비와 은퇴 후 삶 고민) 현상으로 혼돈감, 불안감, 위기의식까지 느끼는 시기로 극복을 위한 생애전환 교육이 필수라고 했다.

그런가 하면 인생 2막은 제2의 성장기로 새로운 삶에 대해 도전을 하라고 했고, 그 도전은 백세시대에 맞춤식 도전을 권장하며 황금 만능주의보다 건강, 여가, 취미, 우정, 친구 맺기 등으로 육체와 영혼을 동시 살찌울 것을 찾아 배우고 실천, 인생 1막처럼 누군가를 위한 조연의 삶 보다 주연의 삶으로 전환하여 준비를 튼튼히 한가운데 단맛 나는 제2의 성장기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셀 리그만은 인생 2막은 적극적인 삶, 즐거운 삶, 의미 있는 삶을 자행 제2의 성장을 권장하고, 생애 설계 8대 영역으로 장년에게 맞는 일, 자기 계발, 사회참여 봉사, 건강, 여가, 관계, 주거, 재무를 영역별로 생애 사명을 확립하고, 사명의 실현을 위한 단계별 목표를 설정 후 달성을 위한 시간 관리 타임 테이블을 만들어 실천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백세시대다 보니 부모와 자식이 동시에 늙어가는 점을 고려 누가 누구에게 경제적 의지가 곤란한 시대로 퇴직 이후에는 지출관리가 매우 중요하기에 노후 재무 설계를 튼튼히 해야 한다고 하였다. 고령화 시대 관련 경제적 수입조건 시기를 보면 나이 61세가 되면 제로(0)원이고, 이후부터는 마이너스 경제적 여건이 된다고 했다.

장년과 고령자의 재무관계 전략으로는 고령 초기 단계(65∼74세)는 은퇴 초기자금 과다 지출 조정이 필요하고, 노후자금 사용계획을 구체화와 노후자산 운용 계획을 명확히 할 것과 이후 고령 시기는 고령 질환 의료비와 상속과 증여 계획과 병간호비를 고려 재무관계를 설계하라고 강조했다. 최근 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니 부모부양 책임이 자식에게 있다고 답이 고작 21%뿐이었다.

인간은 배움을 통해 상승의 날개를 달고 또 다른 도전의 세상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했다. 배움은 이 세상에서 저세상으로 이동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한다. 그런가 하면 학생은 학문과 과학을 배우는 개학(開學)을, 어른은 재학(再學)해야 한다고 했다. 장년 세대의 재학은 제2의 성장기에 맞는 학습을 해야 한다. 즉 생애 전환기에 맞는 학습을 배우고 실천이 나의 인생 2막 삶을 살찌울 것이기에 50+센터는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 제공할 것이다.

노후준비는 아는 만큼 보이고 든든하게 준비하여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올해는 더욱더 알찬 교육을 전액 무료로 제공하겠다, 적극 참여를 바라며 교육 일정은 3월 27일부터 4기가 시작하니 센터로 수신청하면 된다.

기타, 빛고을 50+센터는 생애 전환기를 맞이한 장년층 시민을 위해 인생 학교, 건강관리 아카데미, 재취업을 위한 취업코칭, 장년층도 젊은 세대에 기죽지 않고 생활하도록 IT 교육, 첨단 소통 장비 친숙하기, 취미 여가 생활, 동아리 활동 보장 등의 50+트렌드 특강 사업도 무료로 제공하니 적극 이용 바란다.

센터 이용을 희망 장년층 시민은 지하철 학동 증심사역 4번 출구 인근에 있는 빛고을 50+센터나 센터 포탈로 문의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