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역 요구 노선 실사 통해 내년 실시설계 반영”

 

10일 열린 경전선 철도 건설사업 시민 간담회에서 국토부에 질문 하는 순천시민. /순천시 제공
10일 열린 경전선 철도 건설사업 시민 간담회에서 국토부에 질문 하는 순천시민. /순천시 제공

 

10일 열린 경전선 철도 건설사업 시민 간담회에서 설명하는 국토부 오송천 철도건설과장. /순천시 제공
10일 열린 경전선 철도 건설사업 시민 간담회에서 설명하는 국토부 오송천 철도건설과장. /순천시 제공

전남 순천시민의 염원사업인 경전선 도심 우회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정부가 우회 요구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까지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수용의지를 밝혔기 때문이다.

12일 순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에서 광주송정과 순천을 잇는 경전선 철도건설사업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16일 순천을 방문해 “최적의 경전선 도심 우회 방안을 찾겠다”는 답변을 내놓은 이후 기본계획 고시를 앞두고 후속 조치를 위해 마련됐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과 철도과장, 전남도 건설교통국장, 순천시장, 순천시민 등 300여 명이 함께 했다.

이날 이윤상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전선 도심 우회 문제로 순천에 4번째 방문한다”며 “경전선 사업은 국가적으로 중요하고 순천에서 환영받는 사업으로 발전시키고자 장관 대신해서 왔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순천 도심우회와 관련해 우선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기본·실시설계 과정에서 전문가, 관계기관, 순천시민의 의견을 듣고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광주송정에서 순천까지 경전선 전철화사업의 기본계획을 오는 14일 확정 고시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지역민의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순천 도심 우회 노선에 대해서는 이번 기본계획 고시에 담지 않고 이듬해 7월 실시설계 방안을 마련할 때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순천시는 국토교통부에 4가지 노선 변경 대안을 제안했다. ▲우회안 ▲일부 지하화 ▲해룡면 성산역 직결안 ▲성산역 접속안이다.

우회안은 순천시 도심부를 우회해 전라선에 직결하는 내용이며, 일부 지하화는 기존선 노선을 활용하되 주요 도심부를 지하화 하는 것이다.

성산역 직결안은 남해안고속도로 북측 우회해 성산역에 연결하는 것이고, 성산역 접속안은 남해고속도로 남측으로 우회해 성산역에 이르는 방안이다.

국토부는 도심을 우회해 성산역으로 연결할지 아니면 기존 구간인 순천역까지 약 3km를 지중화로 할지는 순천시와 시민 여론, 철도공단의 기술적 검토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참석한 한 시민이 성산역 신설 여부와 소음 저감 대책에 대한 질문에 오송천 국토부 철도과장은 “성산역으로 우회가 결정될 경우 역이 신설 될 것이고, 소음 저감 대책 등도 마련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아직은 순천시의 요구 노선에 대해 결정된 사안은 없지만 올해 하반기 설계 단계에서 현장 실사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고시문에 주요 경유지, 정거장의 위치에 대해서만 고시돼 있지만 노선에 대해서는 설계과정에서 검토해 메꿔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직 우회 노선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주무 부처인 국토부가 거듭 우회 노선을 찾겠다고 밝힘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순천지역의 요구대로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도심 우회로 인한 사업비 증액 등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사업이 늦춰지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지역의 염원인 이 사업을 어떻게든 해결해 나가겠다. 하지만 지역 내 이견 갈등으로 사업이 늦춰져선 안 되기 때문에 시민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경전선(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 사업은 광주에서 나주 혁신도시와 보성을 거쳐 순천을 잇는 121.5㎞ 길이의 구불구불한 기존 철로 선형을 개량하고 전철화 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1조9천848억원을 투입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순천시 요구대로 도심을 우회하면 수천억원이 증가한다. 정부는 순천 도심 우회로 인해 최소 1천억원 이상 추가 예산 투입에 대해서도 부담 하겠다는 입장이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윤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