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혁신도시협의회가 14일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을 방문해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때 혁신도시로 우선 배치해 달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협의회 부회장인 조병옥 충북 음성군수, 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김복환 부단장, 협의회장인 유희태 전북 완주군수. /음성군 제공

전국 10개 혁신도시를 회원으로 한 전국혁신도시협의회가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시 혁신도시 우선배치를 골자로 한 ‘공동성명서’를 채택한 데 이어, 정치권을 상대로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14일 오전 세종특별시에 있는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을 방문하고 김복환 부단장에게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시 혁신도시에 우선 배치해 달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날 방문에는 유희태 회장(완주군수)과 윤병태(나주시장)·조병옥 부회장(음성군수) 등 회장단이 직접 나서 회원 도시들의 입장을 강하게 전달했다.

유 회장은 이날 “정부가 연내에 추진하려는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의 추진방향을 전국 10개 혁신도시의 성공적 안착과 혁신기능 수행을 위해 기존 혁신도시에 우선배치 해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윤 부회장도 “국토부가 새해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올 상반기에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보고했다”며 “하지만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이 혁신도시 활성화가 아니라 원도심 활성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서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이 기존의 혁신도시가 아닌 타 지역이나 원도심의 활성화 계기로 이용된다면 지금까지 지자체에서 해온 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지방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며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은 현재 혁신도시의 성공적인 안착을 통해 원도심과 이를 잇는 도시개발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날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방문에 이어 조만간 국회 상임위 방문 등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대상으로 공동성명서를 전달하고 “혁신도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공공기관 2차 이전대상은 혁신도시에 우선 배치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한다는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유희태 회장은 “선행투자의 효율성 극대화 측면에서도 혁신도시를 우선 활성화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회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우선배치 입장을 건의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앞서 지난 1월 30일 우석대에서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한 긴급 임시회를 갖고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시 기존 혁신도시에 우선배치하라’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채택해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혁신도시의 성공적 건설과 공동 목표달성, 상호협력을 위해 혁신도시 지역 11개 기초단체가 구성돼 지난 2006년 12월에 설립됐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