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할머니 “나는 죽어도 그런 돈 안 받는다”…대일 굴욕외교 규탄

 

나주시민단체와 지역구 도의원들이 6일 나주금성관 망화루 앞에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투쟁 지지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전남 나주시민단체와 지역 정치인들은 6일 금성관 망화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가 진행 중인 대일 굴욕외교 규탄 투쟁 지지를 선언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나주공립보통학교 6학년이던 1944년 일본인 교장의 반강제적 권유로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이 운영하는 나고야항공기제작소에 동원됐다.

하지만 일본 기업이 참여하지 않는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 배상 해법이 발표되자 95세의 노구를 이끌고 다시 현장 투쟁의 최전선에 나섰다.

양 할머니 투쟁 지지에 나선 나주시민단체와 이상만 나주시의회 의장, 최명수·이재태·김호진 도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대일 외교를 굴욕외교로 규정하고 규탄했다.

이들은 “유구한 우리 역사에서 일제강점기 36년은 가장 부끄럽고 비통한 시간이었고, 해방 이후 일제의 잔재와 민족반역자 처벌 등 역사 청산을 제대로 하지 못한 일은 더 없는 패착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강제동원(징용)된 조선인들은 야만적인 광산촌에서, 군사 기지에서 청춘을 빼앗기고 살인적인 노동 강도와 반인권적인 처우를 받았지만 일제는 패망 83주년을 맞은 현 시점에서도 우리 민족에 대해 단 한 번도 진정한 사과와 반성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런 와중에 윤석열 정부의 한일정상회담은 우리 국민들의 역사적 노력과 진전을 한순간에 짓밟은 폭거로 규정한다”며 “정부는 국익을 위한 외교이며 한일 간의 과거를 넘어 미래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고 자화자찬을 하고 있지만 궤변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직접 나온 양금덕 할머니는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 사람이요, 일본 사람이요” 물은 뒤 한국 정부가 주도해 만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서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대해 “나는 그런 돈은 곧 죽어도 안받을라요”라고 외쳤다.

나주시민단체와 도의원들은 “정부는 가해자인 일본에 의한 양 할머니 명예회복과 배상 조치를 당장 실시해 자존심을 존중받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반헌법적 강제동원 배상조치를 철회하고, 독도에 대해 어떠한 암묵적인 양보조치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