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우울증 신호전달 활성도 낮추는 역작용제 개발

 

지스트 생명과학부 김용철(왼쪽) 교수와 정재훈 박사과정생./지스트 제공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와 미국 칼텍(캘리포니아공과대) 공동연구팀이 새로운 우울증 치료 효능물질 개발에 성공했다.

지스트는 생명과학부 김용철 교수 연구팀과 칼텍 윌리엄 고다드 교수 연구팀이 새로운 우울증 치료제의 실마리가 될 KOR(카파 오피오이드 수용체:Kappa Opioid Receptor) b-아레스틴 역작용제’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KOR은 신경계에서의 진통작용 및 우울증 등과 연관된 다양한 신호전달 과정을 조절하는 수용체 중 하나다.

스트레스나 불쾌한 자극에 장기간 노출되면 KOR 시스템이 과도하게 활성화돼 우울증 등 다양한 정신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 증상은 KOR이 활성화되면서 연쇄적으로 활성화되는 단백질의 신호전달경로와 긴밀하게 연관돼 있다.

연구팀은 수용체의 세부적인 하위기전을 조절해 KOR의 활성도를 감소시키는 약물 개발을 제안, 최적화된 화합물의 설계 및 합성으로 강력하고 선택적으로 KOR의 활성도를 낮추는 역작용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 역작용제는 수 나노몰(9.33 nM) 수준의 저농도 투여로도 KOR과 b-아레스틴의 결합을 현저하게 억제함으로써 KOR의 활성도를 크게 낮출 수 있음이 확인됐다.

김용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효과적으로 KOR의 활성도를 낮추는 역작용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며 “현재 사용되는 우울증 치료제를 보완할 신약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김 교수와 고다드 교수의 지도를 받아 지스트 정재훈 박사과정생과 칼텍 양문영 박사후 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지스트-칼텍 공동연구 과제와 지스트 연구원 과제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성과는 의약화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메디시널 케미스트리(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4월 13일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