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 추가

 

/카카오 제공

오늘부터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을 구성원 모르게 ‘조용히’ 나갈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10일 카카오톡 실험실에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실험실에서 해당 기능을 택하면 그룹채팅방 퇴장 시 ‘OOO님이 나갔습니다’라는 문구가 다른 참여자들에게 뜨지 않는다.

카카오는 지난해 말 유료 서비스 이용자들이 만들 수 있는 단체 채팅방인 ‘팀 채팅방’에 조용히 방을 나갈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으나, 일반 단톡방에는 적용하지 않아 정식 도입에 대한 이용자 요구가 빗발쳤다.

그동안 다수의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단톡방 퇴장 시 ’OOO님이 나갔습니다‘ 메시지가 뜨는 것에 대해 직장 상사, 친구, 지인 등 주변 눈치가 보여 섣불리 나가기가 꺼려진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국회에서 이른바 ‘카톡 조용히 나가기’ 법안(정보통신망법 개정안)까지 발의할 정도다. 지난 2월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3인 이상의 이용자 간 실시간 대화를 매개하는 정보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대화의 참여를 종료할 수 있게 기술적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결국 카카오는 지난 2월 일반 단톡방에도 적용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기능을 추가했다.

카카오 측은 “채팅이 뜸해졌거나 나갈 타이밍을 놓친 그룹 채팅방의 불필요한 메시지와 알림으로 불편을 겪었던 이용자들의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그룹채팅방에 참여설정 기능도 도입했다. 카카오톡 친구가 아닌 이용자가 그룹채팅방에 초대할 경우 대화상대를 확인하고 대화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단톡방 불참 시 ‘더이상 이 채팅방 초대를 받지 않기’도 선택할 수 있다. 묻지마식 단톡방 초대에 대응할 방안이 생긴 셈이다.

카카오가 올해 연중으로 진행하는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용자의 대화 스트레스나 부담을 줄이고 일상 속 편의를 향상한다는 목표다.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연내 이용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기능을 지속 선보인다. 알림을 손쉽게 끄거나 알림 방식을 이용자 상황에 맞게 설정하는 등의 기능이 포함될 예정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최근 10년간 카카오톡 발신 메시지가 7조6천억건에 이르는 등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 왔지만 이용자 불편과 부담감도 커지고 있는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의견에 귀 기울이고 다양한 개선 사항들을 반영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