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조된 동부지역본부 외형불리기에 지나지 않는 것”

 

무안군의회, ‘동부지역본부 확대를 위한 조직개편안’ 전면 재고 촉구 기자회견./무안군의회 제공

전남 무안군의회는 13일 성명을 내고 전남라도가 추진 중인 ‘동부지역본부 확대를 위한 조직개편안’을 전면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성명 발표는 전남도가 오는 7월에 동부통합청사 개청을 앞두고 동부지역본부를 4개 실국, 320명 규모로 확대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나선 데 따른 것이다.

군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조직개편안은 부서 고유의 역할과 지향점에 대한 진지한 고려 없이 급조된 기계적인 부서 분리?통합의 결과물로 동부지역본부의 ‘외형 불리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지금은 지방소멸 위기 대응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도 본청의 전략적 기능과 통합 행정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인데도 도지사는 오로지 ‘정치 계산기’를 두드리는 데만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개편안이 그대로 관철된다면 동서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전남도청의 이전 취지는 크게 퇴색될 것이며, 나아가 ‘동부권 쏠림’으로 인한 지역 간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군의회는 또 “남악신도시가 계획인구의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부침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서남권 중심도시로서의 자생력을 충분히 갖춘 후에 시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기울어져 있는 균형추를 애써 외면한 채 도정의 중대사를 평면적인 1대 1일 교환방식으로 일관한다면 동-서간 균형 발전의 길은 요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군의회는 특히 “지역 간 불균형을 더욱 가중시키고 도정 운영의 효율을 저해하는 이번 조직개편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이를 전면 재고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과 관련된 조례는 오는 15일로 예정돼 있는 전라남도의회 상임위 심사를 거쳐 6월 중 최종 처리될 예정이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