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세훈(남도일보 정치부 차장대우)
 

안세훈 남도일보 정치부 차장대우

‘선량(選良)’은 국회의원을 달리 부르는 말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뛰어난 인물을 뽑음’ 또는 ‘그렇게 뽑힌 인물’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광주·전남지역 유권자들은 지난 2020년 치러진 제21대 총선에서 과연 진정한 ‘선량’을 뽑았을까. 현재로선 섣불리 단언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특히 최근 전남 A 의원의 지역사무소에서 불거진 ‘권리당원 모집 할당제’ 논란은 유권자의 선택이 신중해야 함을 다시금 상기시켜 주는 일이다.

해당 지역사무소는 지난 19일 권리당원 모집 관련 문자메시지를 다수의 당원에게 보냈다. 이 지역사무소의 사무국장 명의로 전송된 문자메시지에는 ‘선출직 100명·부위원장 50명, 1차 마감은 6월 말까지로 배당했다’며 ‘매주 금요일 취합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이 내용은 4개군 동일하다’고 적혀 있다. 9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 대비 권리당원 모집용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이 2020년 총선과 마찬가지로 내년 총선에서도 국민 50%, 당원 50%를 반영하는 국민 참여 경선을 원칙으로 후보를 뽑기로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정가에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그간 선거때마다 현역 의원이 소속 지방의원에게 권리당원 모집 할당량을 부과하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로 여겨졌다. 그러나 대놓고 권리당원을 모아오라는 사례에 복수의 지역 정가 관계자는 적잖이 당황한 모습이다. 해당 지역구 총선 예비후보들이 “경선의 공정성을 짓밟는 행위”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광주·전남 일부 지역위원회에서도 지방의원들을 총동원해 권리당원 모집에 나서고 있다는 얘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이러한 잘못된 관행이 이어진다면 현역 의원들에게 가뜩이나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의 기울기는 더욱 가팔라질 게 분명하다.

민주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광주·전남에선 권리당원 확보 여부가 각종 선거 경선 및 본선 당락을 좌우할 만큼 큰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 정가에서는 보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 후보 선출 경선 과정에서 권리당원 반영률을 낮추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다.

광주·전남 유권자들도 역할도 막중하다. 내년 4월 치러지는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소중하고 매서운 한 표 한 표로 ‘금배지’ 한번 더 다는데만 혈안이 된 현역 의원부터 솎아낼 일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