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도입 갈등…10일 시내버스 정상운행 하지만 ‘불씨 여전’
나주시 ‘소형 마을버스’ 운영 사업자 확정…노선감축 불가피
중형버스 28대 감차 시 70명 구조조정 전망…노조 반발

 

나주 시내버스./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교통 노동조합이 총파업 실행을 하루 유보했다.

9일 나주시에 따르면 나주교통 노조는 10일 열리는 사측과의 재협상 자리를 위해 파업을 하루 동안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10일 나주지역 버스운행은 정상화 되지만 노조 측이 총파업 자체를 철회한 것이 아니라 하루 유보한 것이어서 사측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11일부터 나주∼광주 간선 구간을 포함한 220개 노선 운행이 중단된다.

앞서 지난 6일 노조가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가결시켰던 총파업 쟁위행위는 나주시가 도입키로 확정한 마을버스가 발단이 됐다.

나주시는 보조금 절감을 위해 일부 비수익 노선에 고비용 중형버스 대신 ‘소형 마을버스’ 도입을 위해 공개 입찰을 진행했다.

입찰에는 나주교통과 광주 소재 A교통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3일 A교통이 마을버스운송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마을버스운송사업자로 선정되지 못한 나주교통은 시내버스 28대, 운전기사 70명을 감차·감원해야 할 상황에 놓였고, 노조는 조합원 해고에 반발하며 고용 승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총파업을 결정한 노조뿐만 아니라 사측 역시 노선을 지키기 위해 행정소송 등 절차적인 대응을 준비 중이다.

노조는 ‘나주시가 마을버스 사업자 선정에 따라 나주교통 중형버스 28대 감차를 통보하면 조합원 70명이 해고 위기 처하게 된다’며 총파업 투쟁에 나서고 있다.

나주시는 나주교통 노조가 총파업을 최종 철회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상시 전세버스 투입 준비를 유지한 채 노·사와 대화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다만 노조가 총파업을 실행할 경우 ‘운행 행정명령’을 즉각 발령하고, 월 10억여원에 달하는 피해 금액에 대해선 손해배상 청구를 할 방침으로 확인됐다.

나주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버스 결행은 당장 시민들의 발이 묶이는 중대한 피해 발생 행위”라며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